메뉴 검색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Why EDU] 무엇을 위한 역사교육인가? (2) 2021-01-11
김정희 whytimes.newsroom@gmail.com



1. 오늘의 주제: 한국사에서 가장 왜곡이 심한 현대사 교과서 서술의 문제점


2. 현대사 서술의 문제점 원인: 현재를 정당화하기 위한 기제가 강력하게 작용, 2000년대 이래 집단 감성 위주의 사회적 현상 심화


3. 현대사 서술의 특징: 낭만주의적으로 현대사를 접근, 정치사와 경제사를 분리하는 이분법적 접근, 역사는 진보해야 한다는 목적론적 사관에 토대


4. 현대사 서술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사건: 60-80년대 한국 정치는 군사 독재였다? 한국의 산업화는 노동자의 착취를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5. 현대사 서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 감성보다는 이성적 접근, 집단적 일체감 보다는 개인의 자율성, 사회주의적 계급론과 수탈론 보다는 자유주의적 시장과 무역의 의미를 강조 



사회

국방/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