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7-05 22:01:25
기사수정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5일 서울 마포구 J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TV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5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2차 TV토론회에서도 대선 주자들은 기본소득을 중심으로 영남 역차별 발언, 여배우 스캔들 등으로 전선을 확대해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집중공격했다.


['기본소득 협공' 속 추미애만 이재명 지원]


박용진 의원은 이 지사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을 문제 삼아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JTBC·MBN 공동주관으로 열린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이 후보를 향해 "기본소득을 임기 내에 하겠다고 공약한 적이 없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특히 박 의원은 '26조원이 들어가는 연 50만원 기본소득, 지금 당장도 할 수 있다'는 과거 이 지사의 페이스북 글을 거론하며 공세를 가했다.


이 지사는 "당연하다. 이월 예산도 있고, 매년 자연 증가하는 예산도 있다"며 "제가 가로등 예산 350억원 정도를 삭감해봤는데 이후 가로등을 보수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었다. 경직 경비 감축, 예산 조정을 통해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다시 "대통령이 되면 바로 그 해에 가능하다는 것인가. 그렇게 말하면 연 25조 문재인 정부가 돈을 허투로 쓰고 있다는 말이 아닌가"라고 몰아세웠고, 이 후보는 이에 "당장 대통령이 아닌데 어떻게 하겠나"라며 한발 물러섰다.


박 의원은 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흉 볼 게 없다. 윤 전 총장은 한 말이 없지 한 말을 뒤집은 적은 없다"며 "국민들은 카멜레온 정치인을 제일 싫어한다. 페이스북을 폐기하든지 다른 방식으로 설명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전 총리도 가세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지사는 연 100만원씩 기본소득을 하겠다고 언급했고, 미국 타임지에 수억원 광고비를 써서 광고도 했다. 각지에 기본소득 국민 본부가 출범했다"며 "모두가 이 지사의 대표 공약은 기본소득이라고 알고 있고, 홍길동도 알고 있다. 그게 흔들리는 건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지사가 여론조사 지지율이 압도적 1위다. 이 지사의 한 말씀, 한 말씀을 정말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만약 입장을 바꾼 거라면 국민들에게 사죄 말씀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도 거들었다. 최 지사는 "지난 토론회에서 이 지사가 '기본소득을 공약한 적이 없다'고 한 건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과 당원에게 사과해줬으면 좋겠다. 빨리 털어버리는 게 어떤가"라고 물었다.


그러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을 가지고 우리 후보를 비난하는 건 원팀으로서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며 이 지사를 엄호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에서 가로등만 봐도 그 정도 예산이 나온다면 중앙 정부에서 관행으로, 관료 기득권에 사로잡혀 세밀하게 보지 못하는 돈이 많이 있다는 말"이라며 이 지사 논리에 힘을 보탰다.


['영남 역차별' '조국 임명' 2차 설전]


이 지사의 '영남 역차별' 발언도 재차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1차 토론회에 이어 이날도 "수도권과 지방의 역차별이라는 (이 지사의) 해명은 원래 발언에 대한 진실한 해명이 아니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 지사는 "호남 분들도 제가 안동 가서 하는 얘기를 다 보고 있다. 호남에 비해 영남이 역차별됐다고 얘기할 이유가 없다"며 "우리나라는 수도권에 비해 지방이, 지방 중에서는 영남 우대정책에 대해 호남이, 호남 중에서는 전북이 소외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때도 '보수정권이 영남을 이렇게 지원했는데 도움도 못 받느냐'는 발언이었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 이해해달라"며 자제를 당부했다.


이 전 대표는 "영남 역차별 발언 문장 속에 수도권이 있지 않다.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며 이 지사가 말을 바꿨다고 거듭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전날 국민면접 행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 의견을 냈다고 답한 것을 문제삼아 검찰·언론개혁 추진 의지가 있는지 따져물었다.


추 전 장관은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했는데 혹시 판단을 잘못했다고 여겼냐"고 물었고, 이 전 대표는 "그렇지 않다. 대통령이 결정한 경위 설명을 듣고 수용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윤 전 총장이 검찰개혁에 저항한다고 의심해보지 않았냐"는 추 전 장관의 지적에 "제가 국회에서 여러 번 경고했고 과도한 수사라고 한 것을 기억할 것"이라고 답했다.


추 전 장관은 "별로 기억나는 바가 없다"며 "권한이 있을 때 그에 맞는 책임을 져야 그 자리에 올라갈 수 있다. 언론개혁도 저항 강도가 높게 예상된다. 제대로 해낼 수 있나"라고 물었다.


또 "개혁 피로감이라는 얘기도 나왔고 그 총합으로 보궐선거에서 졌다. 지지자들이 부동산 문제 하나만 본 게 아니라 연달아서 밀리는 것을 보고 총체적 평가를 내린 것"이라며 이 전 대표가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4·7 재보선 참패를 거론했다.


이 전 대표는 "제대로 해내겠다"며 "추 후보가 장관으로서 고생이 많은 것을 알았고 당도 최선을 다해 도우려 노력했다. 선거에 임박해서는 나름대로 당의 판단이 있었다"고 방어했다.


[이재명 "바지 한번 더 내릴까요" 돌발 답변]


이 지사는 정 전 총리가 '여배우 스캔들'을 언급하며 재차 해명을 요구하자 "제가 바지를 한 번 더 내릴까요. 어떻게 하라는 겁니까"라는 돌발 답변을 내놓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배우 김부선씨는 2018년 지방선거 국면에서 이 지사의 신체 특정 부위에 있는 점을 봤다며 불륜관계였다고 주장했고, 이 지사는 아주대 병원 신체 검증 결과 점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정 전 총리도 이 지사의 답변에 당혹스러운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잠시 할 말을 잃은 듯 너털웃음을 짓다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말씀을 해달라는…"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 지사는 "어떻게 합니까. 더 드릴 말씀은 없다"고 잘라 말하며 구체적인 언급은 삼갔다.


['명추 연대' 단일화 입장은?]


1차 토론회에 이어 2차 토론회에서도 '이재명 때리기' 협공이 두드러진 가운데 추 전 장관은 이 지사 지원사격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이 지사는 토론회 도중 추 전 장관이 기본소득 공격을 대신 방어해준 것과 관련, "지원해주셔서 각별히 감사드린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두관 의원은 추 전 장관이 이 지사를 옹호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언론이나 네티즌들은 '명추 연대' '재미 연대'라고 말하기도 한다. 후보 단일화에 어떤 입장인가"라고 물었다.


추 전 장관은 "가장 개혁적인 주장을 하는 분과 경쟁하고 싶고, 저는 그보다 더 개혁적인 개혁을 완수하겠다"며 "기본소득만 엄호한 게 아니고 기본자산도 엄호했다"고 했다. 이 지사와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즉답은 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도 정 전 총리와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연대나 기타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 현재 생각하는 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89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