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北김명길 "적대 정책 철회 없으면 언제 가도 대화 힘들어" - "美 비건 '실무협상 재개' 의사 전한 제3국은 스웨덴" - "더이상 제3국 내세워 북미대화 냄새 피우지 말아야"
  • 기사등록 2019-11-19 16:34:51
기사수정


▲ 스톡홀름 노딜에 대해 설명하는 북한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 [사진=NHK]


미북 실무협상의 북측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19일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철회할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조미(미북)대화는 언제가도 열리기 힘들게 되여 있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다음달 중 미북실무협상 개최 가능성이 크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고 답했다.


김 대사는 이어 자신의 카운터 파트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미북실무협상 재개 의사를 전달한 통로가 된 제3국이 스웨덴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대사는 지난 14일 발표한 담화에서 "최근 미 국무성 대조선정책 특별대표 비건은 제3국을 통해 조미 쌍방이 12월 중에 다시 만나 협상하기를 바란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다"고 전했다.


그는 스웨덴을 통해 미국의 실무협상 재개 의사가 전달된 데 대해 "미국 측이 우리에게 빌붙는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스웨리예(스웨덴)를 이용해먹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스웨리예측이 지난 10월 초 조미실무협상 장소를 제공하고 편의를 보장해준 데 대하여 평가한다"면서도 "조미가 서로의 입장을 너무도 명백히 알고 있는 실정에서 스웨리예가 더 이상 조미대화 문제를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조미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어서 그러는지 아니면 미국의 끈질긴 부탁을 받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당사자인 미국은 잠자코 있는데 스웨리예측이 곁가마 끓는 격으로 처신한다면 오히려 푼수없는 행동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 조미 사이에 협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연락 통로나 그 누구의 중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라며 "스웨리예측이 정세 판단을 바로하고 앉을 자리, 설 자리를 가려볼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은 더 이상 3국을 내세우면서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는 듯이 냄새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49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