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논평] 날개 꺾인 ‘조국수호촛불’, 문재인 정권 '갈 길을 잃다'!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오직 조국수호' 외치는 '친 문재인' 촛불 - 10월 3일 광화문집회의 충격, 여권 전체를 강타 - 오만한 권력 속성이 변하지 않는 한 정권도 끝
  • 기사등록 2019-10-06 23:42:46
  • 수정 2019-10-07 15:29:12
기사수정


▲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가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집회를 열고 있다. 【서울=뉴시스】


[기를 쓰고 발악했지만 날개 꺾인 10월 5일의 서초동 '조국수호 촛불']


10월 3일의 광화문 집회의 충격은 너무나도 컸다. 이를 덮어보려고 집권여당까지 나서 대규모 동원을 해보려 했지만 여의치 않자 더불어민주당부터 발을 뺐다. 숫자 싸움으로는 10월 3일을 이겨낼 수 없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이미 총동원령까지 내린 상황에서 민주당은 5일 당일 당의 이름으로 조국수호촛불에 나가지 말도록 조치를 했다. 이에 따라 소속 국회의원들도 5일 촛불에 나가지 않았다.


그러나 동원 정황은 여기 저기서 발견됐다. 특히 전국의 경찰이 자신들의 의사와는 별개로 ‘조국 수호 촛불’에 동원된 정황은 여기저기서 드러났다. 심지어 경찰 버스에서 조국수호 집회 전단이 내려지는 장면이 목격되었다는 제보도 들어왔다.


▲ 이번 조국수호촛불집회에 결찰이 개입했다고 하는 SNS의 글과 사진{사진=SNS]


조국수호집회가 최고조에 오른 저녁 7시경. 3거리를 장악했다고 언론들은 현장중계를 하면서 지난 9월 28일 집회보다 훨씬 많은 수가 모였다고 했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못했다.


우선 9월 28일 집회와 다른 것은 대부분의 참석자가 일사분란하게 1평 규모의 대형깔개를 가져왔고, 그 깔개에 3~4명씩 넓찍하게 드문드문 앉아 면적만 크게 차지했다는 점이다.


여권 성향의 ‘한겨레’가 드론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더라도 밀집도가 지난 9월 28일의 촛불집회와 비교해도 여실히 차이가 나며 10월 3일의 광화문 집회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엉성했다.


▲ 모 통신사가 집회참가 인원 부풀리기 조작을 했다며 SNS에서 떠 도는 사진 [사진=SNS]


오죽했으면 모 통신사는 이날 집회 사진을 게시하며 포토샵으로 작업을 한 흔적이 보일 정도였다. 한마디로 사진 조작까지 해가며 인원을 부풀리기에 이른 것이다.


이미 지난 28일의 조국수호 촛불집회를 ‘한 눈에 딱 봐도 100만명’이라 주장했던 MBC 박성제 보도국장은 이번 5일 촛불도 ‘300만명’이라고 보도했다. 5일 조국촛불 집회 인원을 300만명이라고 보도한 언론은 MBC밖에 없었다. 다른 매체들은 우리 신문을 비롯해 여러 군데서 지적한대로 숫자 부풀리기에 창피해서인지는 모르나 그저 ‘상당히 많은’ 정도로만 표시했지 MBC같이 뻔뻔하게 ‘300만명’이라는 말은 차마하지 못했다.


[관련기사: [논평] 또 ‘촛불 뻥튀기’로 여론조작과 선동에 나선 언론들, 9월 29일]


[관련영상: [Why Times논평 241] 조국촛불이 200만명? 언론들 부끄러운 줄 알라! (9월 29일)]


지난 9월 28일 집회를 주최측 주장이라며 ‘200만명’을 그대로 옮겨 보도했던 ‘뉴시스’도 이번 5일 집회에 대해서는 주최측 주장은 기사 본문에서 주최측 진행자 노정열의 표현을 그대로 옮기기만 했고, 기사 뒷부분에서 “서초역 6번~7번 출구 사이에서부터 서초경찰서 정문까지 총 410여m에 길이의 8차선 도로를 가득 메웠다”고 보도해 실제 집회 인원을 추산할 수 있도록 했다.


‘뉴시스’ 보도대로 410m라면 경찰 추산 방식인 ‘페르미기법’을 활용해 추산한다면 밀집지역이 아닌 이완지역 기준 5명으로 계산하면 약 2만 5천명 정도로 집계된다.


‘뉴시스’ 보도에 추가로 또다른 2개 도로 각 100m 정도를 합쳐 넉넉하게 계산해도 3만 7천명 수준이다. 유동인구까지 합치고 이것 저것 최대한 쳐준다 해도 10만 명 말하기도 힘든 수준이다.


지난 9월 28일 집회의 경우 1km정도 점유했고 밀집도 역시 더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10월 5일의 집회는 오히려 인원수가 더 적다고 봐도 될 것이다.


이미 우리 신문이 보도한 대로 서초동 검찰청사 주변 4개 도로를 서서 움직일 틈이 없을 정도로 다 채워도 지난 3일의 광화문집회 절반도 안된다. 그런데 이번 5일 집회의 경우 1개 도로는 ‘반 문재인 집회’가 열려 3면 밖에 활용하지 못했으나 이마저도 다 채우지 못한 것이다.


심지어 총력동원을 하지 않은 '반 문재인 집회'도 도로점용이 750m에 이르는 것으로 보여 이번 조국수호촛불집회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갈 것이다.


이젠 아무리 주최측 추산 300만명이라 해도 그를 곧이곧대로 믿을 사람도 없거니와 누가 보더라도 3일의 광화문집회와는 비교가 안된다는 것을 어느 누구도 다 안다. 그렇다면 숫자 싸움은 해 볼 필요도 없다.


그런 면에서 조국수호촛불의 동력은 이미 사라졌고,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도 발을 빼는 모양새를 보인 것이다.


한마디로 ‘조국·문재인 아웃’을 외치는 ‘반 문재인·반 조국’ 집회에 더 이상 겨뤄볼 힘을 잃었다는 의미이다.


[갈 길 잃은 ‘조국수호촛불’, 그리고 문재인정권]


5일의 ‘조국수호촛불’에서 가장 특이한 것 중의 하나는 집회의 초점이 오직 ‘조국 수호’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집회 내내 범죄 피의자요, 조국 일가 펀드의 핵심 인물인 조국 부인 정경심을 부르며 "정경심 교수 사랑해요!"를 외쳤다. 제 정신이 아니다.


이를 한겨레 성한용 선임기자는 6일 인터넷판 “서초동 촛불 '이제는 울지말자, 이번엔 지켜내자, 우리의 사명이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10년 전 노무현 못 지켰다는 ‘죄책감’에서 ‘조국 수호 검찰 개혁’ 구호로 분출되고 있다”고 봤다.


성 기자는 기사 본문에서도 “궁금했다. 서초동에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이 모여드는 것일까? 검찰개혁이 중요하기는 해도 사람들이 구름처럼 거리로 쏟아져 나올 명분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고 전제한 뒤 “집회 참가자 중에는 조국 장관을 지키러 나온 사람들이 많았다”고 했다.


사실 검찰개혁은 뒷전이고 오직 ’조국 수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10년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다는 미안함이 ’조국 수호‘로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한 것이다.


정작 10월 3일의 광화문 집회에서는 “조국과 문재인 아웃”을 외쳤지만 5일의 ’조국수호촛불‘에서는 문 대통령에 대한 구호는 아예 보이지도 않았으며 오직 ’조국수호‘만 눈에 띈 것이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지금 이 나라의 집권자가 문재인인가, 조국인가?”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또 하나 특이사항은 ’언론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지금 누가 봐도 대한민국의 대부분 언론은 철저하게 ’친 문재인‘쪽 아닌가? 특히 방송은 TV조선 등을 제외하고는 철저하게 ’친 문재인‘ 성향이며 넓게 봐서 중립성향에서 ’비(非) 문재인‘ 성향 언론은 손으로 꼽을 정도다. 그런데 5일 집회에서는 ‘검찰개혁 정치검찰 아웃, 언론개혁 기레기 아웃’, ‘검찰개(犬) 언론 개혁’ 등의 구호들이 쏟아졌다.


심지어 성한용 기자는 “이날 모인 청중들이 ‘자유한국당, 언론, 검찰’을 묶어 기득권으로 치부하고 이들을 공격했다”고 썼다. 누가 봐도 고개를 갸우뚱 거릴 상황이다. 이미 언론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친여성향임에도 언론에 대해 적대적이고 검찰 역시 현 정부 들어와서 임명된 검찰총장이 지휘하는 곳인데도 적대적이다.


이러한 이들의 태도는 지금 조국 사태를 보도하는 언론 모두에 대해 피해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조국에 대한 보도 자체를 믿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래서 언론에 보도되는 조국 일가의 비리가 ‘가짜뉴스’라고 보고 있고, 이렇게 보도하는 언론들을 싸잡아 ‘기레기언론’으로 적대시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이해가 되는가? 3일만 해도 광화문집회에 대해서는 단신 형식으로 보도하던 방송사들은 5일 '조국수호집회'에는 헬기까지 띄워 생중계를 했고, KBS에서 촬영한 이 영상은 친절하게 다른 방송사들에게 나눠주기까지 했다. 다른 방송사들도 아예 중계차를 내 보내 생중계 하다시피 대대적 지원을 했다. 한마디로 공정을 모토로 삼아야 할 언론들이 스스로의 사명조차 망각한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 그럼에도 언론을 공격하는 저들의 저의는 무엇일까?


이들은 왜 이러는 것일까?

그만큼 조국 사태가 그들을 초조하게 만들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그래서 나오는 말이 바로 “이제는 울지 말자, 이번엔 지켜내자, 우리의 사명이다”라는 구호이다.

마치 이미 정권이 바뀌어 자신들이 야당인 것처럼 느껴지는 슬로건이다.


성한용 기자는 ‘방관자는 결국 가해자’라고 했다. 조국을 지키는 데 나서지 않는다는 것은 곧 ‘조국에 대한 가해자’라는 의미일 것이다.


한마디로 ‘조국수호촛불’이 처음에는 ‘검찰개혁’에 초점을 맞추다가 ‘검찰개혁을 위해서라도 조국 장관이 사퇴해야 한다’는 명분에 갈 길을 잃은 것이다.


지금은 아예 이런 저런 이유 없이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조국을 수호하자’로 변질된 것이다.


[10월 3일 광화문집회의 충격, 여권 전체를 강타한 것]


지금 10월 3일의 광화문집회가 여권 전체를 충격 속으로 빠져들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의 태극기집회에서 보듯 나이든 어르신들의 집회가 아니라 젊은 층들을 비롯해 너무나도 많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광화문으로 나왔다는 것이 여권에게 엄청난 충격을 준 것이다.


이는 ‘탄핵촛불’의 흐름이 이제는 역으로 문재인 정권을 향해 불붙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당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10월 5일의 ‘조국수호촛불’이 3일의 광화문집회를 결코 넘어설 수 없다는 것도 여권 전체에게는 딜레마이다.


국민 어느 누구도 지금의 기득권은 문재인 정권과 집권여당이라는 것을 다 알고 있으며, 이들이 아무리 ‘피해자 코스프레’를 해도 이를 믿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10월 3일의 광화문집회를 ‘내란선동’으로 받아들이겠는가? 그만큼 위기 의식이 크다는 것이고, 자칫 정권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하기 때문에 비이성적 도발까지 감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10월 9일 2차 광화문집회에서 또다시 3일의 인원이 재현된다면 문재인 정권은 그야말로 혼돈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패한 ‘친위 쿠데타’, 오만한 권력 속성이 변하지 않는 한 정권도 끝이다]


9월 28일의 ‘조국수호촛불’로 의기양양했던 문재인 정권이 10월 3일의 광화문 집회로 충격에 빠져들면서 사실상 갈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다. 이젠 200만명 숫자 놀음도 먹히지 않는다. 언론들도 MBC같은 ‘뻔뻔함’이 없다면 감히 헤드라인에 100만명, 200만명이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못하게 되었다. 이는 대 국민 선동에 상당한 난관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서초동대첩’이라는 ‘친위쿠데타’는 실패했다. 이를 이용해 검찰개혁을 압박하고 조국수사를 막아 보려 했던 구상이 완전히 수포로 돌아갔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오만한 권력의 속성을 버리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그런데 과연 문재인정권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 정권이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권불십년(權不十年)’이라는 단어다. 아무리 막강한 권력도 10년 못 간다는 이 진리를 문재인 정권이 깨달아야 한다. 이해찬 대표는 ‘민주당 정권 50년’을 외쳤지만 그것은 헛된 꿈일 뿐이다. 정작 그렇게 민주당 정권 50년을 이루려면 ‘권불십년’을 마음에 새기면서 그저 역사 앞에 겸손해져야만 가능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의 문재인정권은 오히려 오만하고 역사를 능멸하고 있다. 이렇게 간다면 10년이 아니라 5년 임기마저도 제대로 못 채울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금 문재인 정권이 그 길로 가고 있다.


사족 하나. 10월 5일의 '조국수호촛불집회'의 피켓 가운데 '광주가 조국이다'라는 문구가 있었다. '내가 조국이다'를 패러디한 글귀일 것이다. 그런데 '광주가 조국이다'라는 말이 광주 사람들을 얼마나 모욕하고 있는 말인지는 아는가? 범법자요 후안무치한 인물인 조국을 소위 '5.18의 도시'라는 광주로 동격화한다는 것이 과연 말이 되는가? 빛고을 광주가 그렇게 조국같이 불의와 특혜, 불공정과 범죄로 가득찬 도시라는 말인가? 제발 부끄러운 줄 알라!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47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