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12 11:23:08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11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된 제24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에서 조창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일라이 래트너 미 국방부 인태안보차관보가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한국과 미국 국방부가 북한의 핵 사용 시나리오를 반영한 도상훈련(TTX·Table Top Exercise)을 실시하기로 했다.


11일(현지시각) 양국 국방부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제24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를 개최해 대북 확장억제력 강화를 협의했다.


양측은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에서 협의한 ▲대북 확장억제 노력 강화 ▲과학기술 동맹으로 진화를 통한 동맹 능력 현대화 ▲유사 입장국과 연대 및 지역안보협력 강화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우선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과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가 한반도 및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고 있다는 데 우려를 표하고, 안보 환경 관련 평가를 공유했다.


미국은 미 전략자산 전개의 정례적 가시성을 통해 철통같은 확장억제 공약을 확인했으며, 대북 핵·미사일 억제력 제고를 위한 한국군 전략사 창설을 지지했다.


핵·재래식·미사일방어 및 진전된 비핵능력 등 모든 범주의 능력을 운용해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공약도 재확인했다. 미국과 동맹, 우방국에 대한 어떠한 핵 공격도 용납될 수 없으며, 이는 김정은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재강조했다.


양측은 특히 워싱턴선언에 따라 핵협의그룹(NCG)에서 합의한 대로 북한 핵 사용 시나리오를 반영한 TTX 실시 계획을 확인했다.


또 지난달 초 실시한 한미 연합훈련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로 동맹의 위기관리와 고도화되는 북한 위협에 대한 억제력과 방위력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 협력 확대도 논의했다. 무기 및 첨단기술 이전을 포함한 북러 군사 협력 확대가 유럽과 한반도를 포함한 인도 태평양 지역 평화와 안정을 저해한다는 데 공감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대응하기로 했다.


미국은 한국의 유엔사 및 유엔사회원국 간 협력 지속 강화를 위한 노력에 사의도 표했다. 전시작전통제권을 미래연합사로 전환하는 과정에 진전이 있었다고도 평가했다.


이번 회의에는 조창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을 대표로 한 주요 국방 및 외교 고위 당국자들이 참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84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