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5 11:29:10
기사수정


▲ [부산=뉴시스] 박진 외교부 장관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부산에서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담 전 산책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제공)


정부가 서울에서 한일중 정상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3국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5일 "현재 서울에서의 정상회의 개최 일자를 3국 간 협의 중이며 구체 일자는 정해지는 대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한일중 3국은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우리는 일·중 측과 협의해왔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 관계자도 "한일중 정상회의 서울 개최를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점은 특정하지 않았다.


일본 교도통신은 전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현재 한중일 정상회의의 의장국인 한국이 5월중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일중 정상회의는 2008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 일본 총리,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일본 후쿠오카에서 만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 중국 청두 정상회의까지 총 8차례 개최됐다. 이후 코로나19 팬데믹과 한일 과거사 갈등 등으로 4년 가까이 중단됐었다.


3국은 지난해 11월 부산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의에서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기 위한 준비를 가속하기로 합의했지만, 이후로도 일정 조율을 하고 있다고 밝힐 뿐 구체적인 윤곽은 나오지 않았다.


3국 간 조율이 미진한 데에는 무엇보다 중국이 '완결'된 한·미·일 3각 공조 강화에 맞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진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취임한 지 26일만에 이뤄진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의 첫 통화에서 조 장관이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후속 협의를 제안했고, 왕 부장은 의장국인 한국의 노력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지만 진전시키지 못했다.


외교가에서는 올해 3월 중국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4월 한국 총선 등 각국의 국내 정치 일정으로 빨라야 5월께 개최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83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