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재산증식 논란' 줄줄이…민주당 곤혹 - 양문석·공영운·양부남 부동산 관련 '아빠찬스' 논란 잇따라 - 한동훈, 양문서 겨냥 "국민이 피해…사기 대출 맞다" 공세
  • 기사등록 2024-04-01 06:22:29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예비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


 4·10 총선이 1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재산 관련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증여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특혜를 입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것인데 이번 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수도권 민심이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캐스팅보트를 쥔 수도권 중도층 민심이 이반될 경우 경합지에서 역전을 당할 수 있어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야권 후보들의 도덕성 문제를 겨냥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개인 후보들이 대응할 문제라며 선을 그으며 여당이 과도한 공세를 펴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의 '재판 리스크'를 관리해온 '대장동 변호사' 양부남 후보(광주 서을)가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재개발 지역 단독주택을 두 아들에게 증여한 뒤 증여세까지 대납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같은 당 공영운 경기 화성을 후보가 군 복무 중이던 아들에게 성수동 주택을 증여하며 제기된 '아빠 찬스' 논란이 또다시 불거진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된 양 후보의 재산 내역을 보면, 양 후보의 두 아들은 용산구 한남3구역 내 지하 1층·지상 3층 단독주택 지분을 절반씩 보유하고 있다.

탈모엔 판시딜 / 더보기


양 후보의 배우자는 2019년 해당 주택을 두 아들에게 증여했다. 당시 장남은 25세, 차남은 23세로 양 후보는 당시 두 아들을 대신해 증여세를 내줬다. 증여는 재개발 사업 시행계획 인가가 난 후 8개월 후에 이뤄졌다.


양 후보는 선관위에 해당 주택이 9억3600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신고했다. 재개발 호재로 인해 실제 가치는 이보다 클 것으로 전망된다.


양 후보 측은 "'부모찬스'라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편법대출도 없었으며 꼼수 증여도 아닌 적법한 절차에 따른 정상적 증여"라고 해명했다.


또 "2004년 실거주 목적으로 해당 주택을 구입했다. 재개발 호재를 노린 투자가 아니"라며 "두 아들의 증여는 2019년 1가구 2주택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기조를 고위공직자로 역행하지 않고 순순히 따르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했다.


앞서 현대자동차 사장을 지낸 공영운 후보 역시 재산 증여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공 후보는 2017년 6월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다가구주택이 있는 땅을 11억8000만원에 구입한 뒤 2021년 4월 아들에게 증여했다. 증여 당시 아들은 만 22세로 군 복무 중이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주택의 현 시세가 30억원으로 3배 가까이 불어나 투기 의혹도 제기됐다. 인근의 삼표레미콘 공장이 이전하며 개발이 본격화한 것인데 레미콘 공장 부지의 주인은 현대차그룹 계열인 현대제철이었다. 당시 공 후보는 현대차 부사장이어서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불거졌다. 또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되기 직전에 아들에게 물려주는 등 매입과 증여 과정이 전반적으로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모든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고, 관련 세금을 납부했다"고 반박했다.


다만 "자녀의 향후 결혼 등을 준비하면서 집 한 채는 해줘야겠다는 마음에 증여했다"며 "군 복무 중인 자녀에게 주택을 증여했다는 사실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받아들인다"고 사과했다.


막말 논란으로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양문석 안산갑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은 일파만파 번지며 민주당의 최대 악재로 떠올랐다.


양 후보는 2020년 8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 소재 아파트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20대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원의 개인사업자 대출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양 후보는 "편법적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한다"면서도 사기 대출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불법은 없었다는 것이다. 그는 딸 명의로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것에 대해선  새마을금고 측이 '업계 관행'이라며 딸 명의의 사업운전자금 대출을 먼저 제안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해명에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한 직접 조사를 예고했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다음 달 1일 양 후보 의혹과 관련해 현장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양 후보 등의 논란과 관련해 "개별 후보가 대응할 문제"라며 무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지원 유세 도중 예정돼 있던 현장 기자회견을 취소하는 등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파장이 커질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당 관계자는 "부동산 문제는 중도층에게 특히 예민한 이슈"라며 "수도권 접전지역에 심각한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유세 현장에서도 양문석 후보를 겨냥해 "국민에게 피해를 준 사기 대출이 맞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경기 성남에서 "양 후보는 피해를 준 사람이 없으니 사기가 아니라고 한다"면서 "그러나 피해는 국민이 다 본 것이고, 그 돈을 못 받아 간 소상공인들이 피해자"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따지면 음주운전을 하면 피해자가 없느냐"며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비리도 피해자는 없는 것이고, 이 대표가 법인카드를 쓴 것도 피해자는 없는 것인데 장난하나"라고 쏘아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83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