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세분석] 철저히 조작된 러시아 대선, 80% 지지는 이미 세팅되어 있었다! - 푸틴, 우크라전쟁 지지 명분 위해 80% 득표율 목표 세워 - 후보자 조작, 유권자 조작, 결과 조작 -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부정선거 의혹, “결과 수용 불가”
  • 기사등록 2024-03-19 11:19:53
기사수정



[푸틴, 우크라전쟁 지지 명분 위해 80% 득표율 목표 세워]


‘어차피 푸틴’으로 사실상 선거전부터 당선이 확실했던 러시아 대선이 77.44%라는 역대 최고 투표율을 보였고 그 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7% 수준의 득표율로 마무리됐다. 그러나 이번 러시아 대선은 크렘린궁이 사전에 최소 80%이상의 득표울이 나오도록 투개표 시스템을 사전에 조작했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영국의 텔레그래프는 16일자(현지시간) 지면을 통해 “유출된 크렘린 문서에 따르면 이번 러시아 대선에서 크렘린은 러시아인들이 푸틴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지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높은 투표율과 더불어 80%의 득표율을 얻기를 원했다”면서 “이를 위해 러시아 당국은 투표 조작 툴킷을 구축했다고 분석가들은 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UCL의 러시아학 부교수인 벤 노블(Ben Noble)은 “러시아 당국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수법을 동원해 '조작 메뉴'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번 대선에서 러시아 당국은 투표소에서 무료 음식과 향응을 제공하는 것부터 투표장에서의 협박과 사라진 잉크까지, 러시아인들이 대통령 선거에서 푸틴에게 투표하도록 회유하고 압박을 가했다.


크렘린 당국의 대선 조작은 크게 3가지 영역에서 수행되었다.


(1) 후보자 조작


크렘린 당국은 우선 이번 대선에 출마할 후보자들의 명단부터 조작했다. 한마디로 크렘린이 승인한 후보들만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당연히 푸틴에게 대항할 여지가 있는 후보자들은 사전에 모두 실격시켜 버렸고, 심지어 우크라이나 전쟁 반대자들도 아예 출마 자체를 봉쇄해 버렸다. 이에 따라 러시아 대선은 별 의미가 없는 후보자들을 내세워 푸틴과 대항하게 했다고 볼 수 있다.


(2) 유권자 조작


두 번째로 러시아 대선은 투표율 자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위협과 협박을 가했다. 크렘린궁은 15일부터 3일 동안 투표소를 계속 운영하도록 명령했고 수백만 명의 공무원을 투표소에 배치하는 한편, 완전히 공개된 직접 투표와 함께 전자 투표를 병행하도록 했다.


특히 유권자들은 투표 자체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명령을 받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즉각적인 협박을 받았다. 실제로 러시아에 거주하는 한 간호사는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2018년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투표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더불어 투표를 했다는 사실을 증명하지 못하면 임금이 삭감될 수도 있었다. 이렇게 투표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그녀는 투표용지 사진을 팀장에게 보내야 했다.


더불어 모든 유권자들은 여권을 사용하여 투표소에 등록하고 푸틴이 소속한 정당인 통합러시아가 구축한 웹사이트에 투표를 마쳤다는 사실을 알려야 했다.


크렘린궁은 또한 전자 투표가 투표율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지방 선거에서 이 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때 푸틴 대통령이 크렘린궁에서 컴퓨터로 투표하는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3) 결과 조작


주목할 점은 이러한 전자 투표가 조작하기 쉬워 크렘린궁의 세 번쨰 조작전략인 결과 조작의 중요한 한 축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텔레그래프는 “투표 결과 조작은 사실 크렘린궁의 입장에서 쉽지 않은 방법이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해 9월에 있었던 전자 투표 시험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러시아 야당 뉴스 채널인 메두자의 보도에 따르면 크렘린이 서방의 제재 때문에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러시아 독립 투표 모니터링 NGO인 골로스의 공동 의장인 스타니슬라브 안드레이추크(Stanislav Andreychuk)는 “투표 결과가 수정되지 않는 블록체인에 저장된다고 주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렘린궁의 코더들은 이 결과를 얼마든지 위변조 할 수 있다”면서 “심지어 프로그래머는 투표 과정에서 시스템 작동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투표 조작에는 단순히 전자 투표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개방된 투명한 유리의 투표함, 접지 못하도록 하여 사실상 공개한 투표 규칙, 투표 자체에 대한 감시, 투표장 내외에서의 푸틴에 대한 일방적 홍보 등의 방법으로 푸틴에게 투표를 강요한 것이나 다름없었다”고 텔레그래프는 지적했다.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부정선거 의혹, “결과 수용 불가”]


이번 러시아 대선에 대해 미국, 영국, 독일 등은 이번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거나 평가절하했다.


미국 백악관은 러시아 대선에 대해 “분명히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면서 “푸틴 대통령이 정적을 구금하고 그들이 자신을 상대로 출마하지 못하게 막았다”고 지적했다.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도 18일 “러시아에서 있었던 선거는 진짜 선거가 아니었다”며 "푸틴은 선택할 수 없는 선거를 통해 다시 선출됐다”고 비판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도 이날 러시아 대통령 선거 결과에 대해 “억압과 협박을 기반으로 치른 선거”라면서 “'극도로 제한된 환경'에서 (선거가) 실시됐다는 게 내가 외교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의 말이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별도로 낸 성명에서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선거참관단을 초청하지 않기로 한 러시아 결정에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러시아가 일시적으로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소위 '선거'가 불법적으로 실시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는 무효이며 법적 효력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도 “이번 대선은 한마디로 '조작 선거'이자 '선거 사기'로 규정할 수 있다”면서 “러시아 공공 부문 근로자, 학생, 국영 기업 직원들이 어쩔 수 없이 투표해야 했다”고 보도했다.


폴리티코는 이어 “당국은 투표율을 점검했고 당국 공무원은 각자 투표를 마친 후 보고해야 했다”면서 “일부 지역에선 공무원이 친척들을 데려와야 했는가 하면 그 위치 정보는 특별 설계된 앱을 통해 감독자와 공유됐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이번에 최초 도입된 온라인 투표가 투표율을 끌어올릴 수는 있지만 조작도 가능하다”고 지적하면서 “공무원과 국영 기업 직원이 정부에 대한 충성심을 증명하기 위해 푸틴 대통령에게 투표한 '인증샷'을 보여줄 것을 명령받았다”고 전했다.


WP는 이어 “이번 선거 기간 점령지에서 진행된 사전투표에서는 선거 요원들이 총을 든 군인과 함께 '투명한' 투표함을 들고 가정집을 방문, 투표를 지켜보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서방 언론 등을 중심으로 강제 공개투표 논란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기표한 투표용지를 접지도 않고 투명 투표함에 넣는 군인의 모습도 전해져 부정 선거 논란에 힘을 실었다. 러시아 국방부는 군사작전 지역에 있는 러시아군 장병의 99.27%가 대선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투표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렇게 러시아 대선은 오직 한 사람, 푸틴의 ‘21세기 차르’ 취임을 위해 철저하게 기획된 한 편의 쇼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81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