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3 01:02:5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긴급 단식농성에 돌입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을 4·10 총선에서 공천배제 하기로 결정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당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사천공천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명백한 당의 횡포"라며 반발했다. 결국 이날 오후부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공관위가 발표한 컷오프 결정에 반발해 무기한 단기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민주당 공천이 바로잡힐 때까지 무기한 단식 농성을 하기로 했다"며 "공천횡포 독재다. 즉각 공관위원장이 해명하고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식농성을 위한 침낭을 옆에 둔 채 자신의 지역구에 대한 전략선거구 지정이 철회돼야 한다는 발언을 이어갔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공천관리위원회가 노 의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에 대해 전략선거구 지정을 요청하기로 의결한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 결정을 승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그 근거가 무엇인지, 기준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될 것"이라며 "금품 관련 재판을 받는 것은 저 혼자만 아니다. 그런데 저에 대해서만 전략 지역으로 한다는 것은 명백히 고무줄 잣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것은 시스템 공천이라고 할 수 없다"며 "이것은 공천 전횡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당의 횡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역에 8명의 후보가 뛰고 있고 저는 10% 이상 격차로 상대 후보에 이기고 있는데 뚱딴지 같이 전략지역으로 선정한다는 것은 공관위가 결국 대표에게 놀아나서 꼭두각시 역할 밖에 하지 않는 것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당대표가 공관위를 허수아비로 내세웠다"며 "심각하게 당규를 위반한 행동이자 권한을 남용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 마포갑 전략지역 지정은 인위적인 배제이자 불공천 공천, 밀실 결정, 불투명 공천의 최종판"이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당이 이기는 선거가 아니라 이재명 대표를 지키려는 이 대표 측근 꽂기를 하는 공천을 하며 선거 본심을 드러내고 있다"며 "지난해 5월 당원 투표로 정한 특별당규를 무시하고 밀실 결정을 하고 당규에도 없는 전략지역으로 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공관위는 이날 서울 마포갑을 비롯해 서울 동작을·경기 광명을·경기 의정부을·충남 홍성예산 등 5개 선거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할 것을 요청하기로 의결했다. 중앙당선관위가 공관위 요청을 받아들이면 해당 선거구는 전략 선거구로 확정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9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