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2 03:20:57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이 가시화하며 정부가 군병원 12곳 응급실을 민간인에게 개방한 20일 오후 의료진들이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응급실로 민간인 환자를 옮기고 있다.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진료를 중단하는 전공의들이 늘어나면서 교수와 전임의는 물론 간호사들의 업무 부담도 커지고 있다. 


조정되는 입원, 수술 일정 등을 환자들에게 알리고 기존에 전공의들이 하던 업무도 하게 되면서 업무 강도가 세지고 있다.


 서울의 한 대학병원 A 외래 간호사는 "의사들이 하던 일을 하면서 환자들에게 수술 취소 연락도 돌리고 있다"면서 "수술을 연기하고 진료를 줄이며 버티고 있는데 환자들로부터 항의도 많이 받아 더 힘들다"고 말했다.


이날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서울의 한 대형병원 간호사가 "암 병원에 입원 중인 종양내과 환자를 대상으로 케모포트 주사를 꽂는 의사 업무를 간호사가 시행한다고 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는 의사의 관찰 하에 항암제를 맞는다. 가슴 피부 아래 삽입하는 동전 크기의 금속인 케모포트에 주사를 꽂는 것은 보통 인턴이 한다.


일부 병원에서는 간호사가 의사의 업무인 약 처방을 비롯해 상처 치료와 소독, 혈액 배양 검사(블러드 컬처)까지 맡고 있다.


의료연대본부는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환자가 줄어든 병동의 간호 인력에게 연차 사용을 권하는 등 긴급한 스케줄 조정도 종용되고 있다"면서 "간호사들에게 의사 업무를 전가 시켜 불법의료를 조장하고 있고 주 52시간 이상 노동을 요구하며 근무시간 변경 동의서를 받는 병원도 있다"고 밝혔다.


간호사들은 전공의 공백이 장기화돼 전임의들과 교수들의 추가 이탈로 업무부담이 더 커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전국 82개 수련병원 소속 임상강사·전임의들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현장에서 일하는 의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채 의료 정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 현 상황에선 의업을 이어갈 수 없다”고 사직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부는 의료 공백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의사의 업무를 대신하는 간호사, 이른바 진료보조인력(PA) 간호사를 투입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정부와 협의한 바 없다는 입장이다. 간협은 "환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가 먼저 간호사 업무 범위 '명확화', '법적 보장', '안전망 구축'을 약속하고 반드시 이를 법 보호체계에 명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8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