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21 11:50:47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합의서명식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 박 단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야권의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민주연합)이 지역구 후보 단일화와 관련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울산 북구만 진보당 몫으로 할당하고 호남과 대구 등은 단일화 예외지역으로 두는 데 합의했다. 비례대표 후보는 새진보연합과 진보당에 각각 3명을 배정했다.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 등은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합의 서명식을 열고 비례대표와 지역구, 정책 등 선거 연대 방식을 확정했다.


우선 정책협상은 28일까지 완료하고, 비례정당 창당 시점은 3월3일로 못 박았다.


지역구 후보 단일화는 소수 정당별로 차이가 있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주도하는 새진보연합은 모든 지역구에서 여론조사 방식을 통해 후보를 단일화하기로 했지만, 진보당은 협상 끝에 울산시 북구를 후보 단일화 선거구로 챙겼다. 또 민주당과 진보당과는 호남과 대구, 경북의 선거구는 후보 단일화 예외지역으로 지정했다.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이 추천하는 비례대표 후보자는 각 3명이다. 3당이 추천하는 후보자 외에 4명의 비례대표는 국민후보로 추천받기로 했다. 이 경우 국민후보 공모와 심사는 시민사회가 추천하는 위원이 중심이 되는 독립적인 심사위원회를 둔다.


비례대표 후보자 명부는 국민 후보를 시작으로 각 정당이 번갈아 가며 배치하고 30번까지 작성한다. 


결과적으로 민주당은 30명 중 소수 정당과 국민 후보 몫을 제외한 20명을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 것으로 추산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8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