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1-15 00:21:50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지난 19일 평양에서 회담을 열고 2024-2025년 교류계획서를 체결했다고 북한 조선중앙TV가 20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북한 최선희 외무상이 오는 15~17일 러시아를 방문한다.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거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방러를 계기로 추가 무기거래가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최선희 외무상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초청으로 15~17일 2박 3일간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최 외무상은 방러 기간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 북러 외무장관 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 외무상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한미일 대 북중러' 신냉전 구도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북러간 외교적 밀착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반미 국가들과 연대를 강화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번 회담에서 양 측이 추가 무기 거래를 논의할 지도 관심사다. 지난해 9월 김정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회동 이후 양측의 무기 거래 정황은 더욱 뚜렷해졌다. 최근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발사한 탄도미사일 잔해에서 북한제라는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최 외무상의 푸틴 대통령 접견 여부도 주목된다.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지난해 10월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과 최 외무상을 만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4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