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29 23:52:55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을 예방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만났다. 이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을 향해 가치 대립이 없다면 최대한 협력할 것이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한 비대위원장은 국민을 위한 건설적 대화를 바란다며 이 대표 말씀을 많이 듣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전세사기 특별법 처리에 협력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회동은 한 비대위원장이 취임 후 국회 내 인사들을 상대로 예방을 다니는 일환으로 진행됐다. 당초 이르면 전날(28일) 진행될 수 있었으나 국회 본회의 등 상황으로 이날로 잡혔다.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을 찾은 한 비대위원장은 "환대해줘서 감사하다"며 "급하게 취임하고 경황 없는 때에 (예방을) 말씀드렸는데 흔쾌히 빨리 일정을 잡아줬다"고 인사했다.


그러고는 "여야를 이끄는 대표로서 다른 점이 많겠지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을 더 크게 보고 건설적 대화를 했으면 한다"며 "오늘은 이 대표의 말씀을 많이 듣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의 취임과 방문을 환영하고 축하한다"고 인사 먼저 건넸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을 좀 더 안전하게 지켜나가고 국민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책임지고 삶의 환경을 개선하는 게  정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록 둘 다 다른 입장이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은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며 "한 비대위원장 역시 일국의 집권 여당을 대표하는 비대위원장으로 큰 포부도 있고 앞으로 계획도 있을 것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하고자 하는 것에 협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비대위원장이라는 직함이 표현한 것처럼, 국민의힘이 일종의 비상상태라고 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국가와 국민에도 매우 어려운 상황이 분명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우리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해야할 중요한 일은 민생 챙기는 일"이라며 "할 수 있는 일. 하고자 하는 일을 제안해주면 저희가 가치적으로 대립하는 게 아닌 한 협력할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구체적인 말 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장관 이임식 때 한 말씀이라고 하는데 서민과 약자의 편에 서고 싶다고 했다. 감사한 말씀"이라며 이태원참사 특별법 통과와 전세사기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협력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유가족들이 겪는 고통이 얼마나 크겠나. 그분들이 소망하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정치권이 외면하지 말고 그들의 절절한 소망을 들어줄 수 있도록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에) 협력하면 좋겠다는 말씀드린다. 크게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전세사기특별법에 대해서는 "추운 겨울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금 전 재산 다 날리고. 어쩌면 빚져서 조달한 그 소중한 전세 자금을 다 잃게 되어서  길바닥에 나와 있는 상황일지도 혹시 모른다. 극단적 선택도 발생하는데 어려운 현실 감안해 서 민주당이 추진 중인 일부나마 선구제 해주고 후에 구상하는 방식에 함께 참여하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정치를 하고자 하는 근본적 이유를 말씀한 것 같은데 함께 이 어려운 상황들 개선해 나가고 국민들께 희망도 드리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도, 정치를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미래에 대해서도 우리가 함께 노력해 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동에는 이 대표와 한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 권칠승 수석대변인,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과 국민의힘 비대위 장동혁 사무총장, 박정하 수석대변인, 김형동 비대위원장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3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