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스라엘 내각, 이집트 제안 평화안 검토 - 1단계, 임시휴전·인질 일부교환·탱크 철수 - 2단계, 하마스-파타 팔 통합정부 구성 회담 - 3단계, 포괄적 휴전·인질 전원 교환·IDF 철수
  • 기사등록 2023-12-26 00:30:45
기사수정


▲ [텔아비브=AP/뉴시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국방부가 위치한 키리야 군사기지에서 전시내각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25일(현지시간) 이집트가 제안한 3단계 평화협상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은 이날 ▲임시휴전 및 인질석방 ▲팔레스타인 통합 정부 구성 ▲남은 포로 석방 및 이스라엘군(IDF) 철수 등 3단계로 구성된 이집트 평화협상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 매체 왈라는 익명의 이스라엘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이집트 제안은 25일 전시내각 회의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제안은 초기적이고 신선하지만, 중요하고 긍정적"이라면서 "이집트는 하마스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고 가자지구에 억류 중인 이스라엘 인질 석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은 이스라엘 당국자들을 인용해 이스라엘 일각에서 이 협상안을 거부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했으며, 초안 작성 및 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 중 임시휴전을 이끌어내는 등 중재 역할을 해 온 이집트의 이번 제안은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다.

 

1단계는 여성, 미성년자, 노인, 환자 등 인질 40명을 석방하는 대가로 2주 간의 전투 중단(임시 휴전) 후 3~4주까지 연장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스라엘은 대신 팔레스타인 수감자 120명을 석방한다. 또 탱크를 철수하고 인도주의 구호품 반입을 허용한다.


2단계는 이집트 주재로 팔레스타인 파타(Fatah)과 하마스를 통합하기 위한 회담을 개최한다. 2007년 가자지구에서 파타당이 축출되고 하마스가 권력을 장악한 뒤 두 세력은 분열됐다. 회담은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에 전문관료(technocrat) 팔레스타인 정부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팔레스타인 총선과 대선의 토대를 마련할 수도 있다.


3단계는 포괄적인 휴전이다. 군인을 포함한 이스라엘 인질 전원을 석방하고,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이슬라믹 지하드 수감자를 풀어준다. 다만 그 수는 정해지지 않았다. 또 이 단계에서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서 군대를 철수하고 가자 북부 난민들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허용한다.

 

하마스 최고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는 지난주 4일 간 이집트에서 휴전 협상을 진행한 뒤 23일 자신의 본거지인 카타르로 돌아갔다. 이어 가자지구의 또다른 무장세력 이슬라믹 지하드 대표단이 이집트와 회담을 위해 24일 카이로에 도착했다.

 

이슬라믹 지하드 관계자는 카이로 회담에서 "이스라엘 침략을 끝내는 방안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질교환은 휴전이 성사된 뒤 이스라엘에 수감된 모든 팔레스타인인 석방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 협상안을 받아들일 지는 미지수다. 알자지라는 이스라엘 전시내각은 의견이 일치돼 있지 않으며 여러가지 정치적 고려사항이 있다고 지적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성탄 전야인 24일 영상 연설에서 "승리할 때까지 가자지구 전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72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