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09 00:47:06
기사수정


▲ AP/뉴시스] 미 오하이오주에서 낙태권 보장의 주헌법 개정안인 이슈1 주민투표가 7일 치러진 뒤 개표 결과 개헌 통과에 많은 주도 컬럼버스의 여성들이 환호하고 있다


미국에서 중간선거와 대선 가운데에 낀 올해 11월7일(화) 일부 주에서 전국적으로 주목 받는 주단위 선거가 치러진 끝에 민주당과 낙태권 지지자들이 예상을 뛰어 넘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민주당은 낙태의 헌법적 권리 보장을 정강으로 지지하고 있는 만큼 이번 주선거 결과는 내년 대선의 첫 후보경선 투표가 10주 후로 임박한 상황에서 민주당을 고무시켰다고 할 수 있다.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은 마침 11월 들자마자 주요 전국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다시 맞붙을 경우 주요 경합주 6곳 중 5곳에서 지고 또 전국 지지도가 4% 포인트 뒤진다는 언론 보도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었다.


바이든과 민주당은 특히 보수화 추세의 중부 오하이오주 유권자들이 '낙태 권리 보장의 주헌법 개정안'을 여유있는 표차로 찬성해 기분이 좋았다.


연방 헌법에서 보장하던 낙태권은 지난해 6월 연방 대법원의 위헌 판결로 헌법적 권리를 상실하고 주의회의 소관으로 격하되고 말았으며 이후 20개에 가까운 주가 이전 헌법 보장에 미치지 못하거나 아예 낙태를 불가하는 법을 만들었다.


오하이오주는 2020년 대선서 트럼프가 8포인트 차로 승리했던 공화당 '빨간' 주이며 임신 6주 이후의 낙태를 엄금하는 아주 강력한 반낙태 법을 통과시켰다. 이번 선거일에 유권자들은 이를 무효화하고 이전 헌법 보장 때처럼 임신 2분기(최대 26주) 이전이면 낙태를 할 수 있도록 그 권리를 주헌법에 명시하자는 개헌안의 주민투표에 찬반을 표했다.


결과는 개헌 찬성 56.6% 대 반대 43.4%로 낙태파의 낙승이었다. 낙태권 지지파는 16개월 전 대법원 위헌 판결 후 지난해 중간선거 포함 선거 이슈가 될 때마다 빨간 주든 민주당의 파란 주든 연승을 거두고 있다.


오하이오주에 이어 버지니아주에서 낙태 이슈가 민주당에게 승리를 안겨주었다. 수도 인접의 버지니아는 남부 주에서 분명하게 민주당 쪽으로 옮겨온 유일한 파란 주지만 공화당의 글렌 영킨 주지사는 정치 신인임에도 전국적인 주목을 받자 이런 추세를 뒤집으려 했다.


버지니아주 주 상원과 하원이 이날 선거로 전원 개선되는데 영킨 주지사는 다른 남부 주에서 생각할 수 없는 헌법 권리 때처럼 낙태를 허용하고 있는 주 법을 15주까지만 허용하는 법안을 내놓았다. 이의 통과에 상하원 장악이 필수적이다.


버지니아 공화당은 상원만 장악하고 있었다. 이날 선거 결과 민주당은 상원 다수당을 유지할 뿐아니라 하원까지도 손에 넣었다. 버지니아주는 계속 26주까지 낙태를 할 수 있게 된 셈이고 내년 대선에서 의외의 막판 공화당 후보 자리를 노리던 영킨 주지사는 전국적 스케일의 큰 패배를 당했다.


한편 트럼프가 25포인트 차로 이겼던 보수적인 켄터키주 주지사 선거에서 민주당 현 주지사가 낙승 재선에 성공했다. 또 트럼프가 더 큰 표차로 가지고 갔던 강경 보수의 미시시피주의 주지사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지긴 했지만 47%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67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