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23 05:33:2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EU 정상회담에서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났다. EU 집행위원장은 EU의 최고 행정기관인 집행위원회(EC)를 이끄는 대표로 유럽대륙의 대통령 격이다.


양측은 이날 8년 만의 정상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약 1만800자 분량의 공동성명에서 정상들은 환경·보건·디지털 등 새로운 분야의 협력을 약속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도 강하게 규탄했다.


먼저 양측은 '한-EU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포괄적 안보 협력과 글로벌 안보를 위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한-EU 그린 파트너십' '한-EU 보건 비상 대비 대응에 대한 행정약정'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등을 통해 기후, 의료 대응, 첨단 기술 등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양측의 주요 외교 구상에 대한 지지와 협력 의사도 확인했다.


공동성명에는 우리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EU의 '글로벌 게이트웨이' 등과 같은 각각의 전략 하에서 "상호보완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협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미셸 상임의장과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한국의 '담대한 구상'의 목표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고 명시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규탄한다는 명확한 의사도 밝혔다.


이들은 "유엔 헌장에 따른 우크라이나의 고유한 자위권을 확고히 지지한다. 러시아는 침략을 중단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 내 우크라이나 전(全) 영토에서 모든 군사력을 즉각적으로, 완전히, 무조건적으로 철수해야 한다"고 공동성명에 담았다.


양측은 경제 안보 증진에 힘쓰자는 데 뜻을 모았다.


공동성명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내 상호 의존성을 고려해 우리는 공급망 회복력을 포함한 경제 안보 관련 대화를 강화하고 수출 통제 및 경제적 강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데 합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핵심 광물 공급과 배터리 개발에 관한 최근 입법에 대해 긴밀한 정책 협의를 지속하고 탄소 국경 조치에 관한 상호 조율을 강화하기로 약속한다"고 했다.


EU 최대 규모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에 한국이 준회원국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협상도 추진하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50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