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13 16:37:38
  • 수정 2022-03-14 14:53:37
기사수정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부위원장에 권영세 의원을 임명했다. 권 의원과 함께 부위원장 하마평에 올랐던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인수위 산하 기획위원장을 맡게 됐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발표했다.


그는 "안 대표는 저와 국정 운영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선거 이후에도 제가 요청해서 먼저 자리를 가진 바 있다"며 "안 대표도 인수위원회를 이끌 의지가 있고 저 역시도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밝혔다.


권 부위원장에 대해서는 "풍부한 의정 경험과 경륜으로 지난 선거과정에서 유능하고 안정적인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윤 당선인은 평가했다. 그러면서 "안 위원장과 정부 인수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권 부위원장은) 선대본부장을 하며 심신이 힘들었던 터라 '조금 쉬었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얼마 후 바로 '중요한 일이니 맡겠다'며 흔쾌히 승락하셨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원 기획위원장과 관련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으로서 공약 전반을 기획했다. 기획위원회는 제가 국민께 선거과정에서 드린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만들었고) 이를 새 정부의 정책 과제에 효과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해 (원 기획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 잘하는 정부, 능력 있는 정부로 국민을 주인으로 제대로 모시고,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를 7개 분과와 1개의 위원회, 2개의 특별위원회로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수위원회는 '인수위원장' '부위원장' '기획위원장' 그리고 7개 분과와 1개 위원회, 2개 특별위원회를 두기로 했다"고 했다.


7개 분과는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 ▲경제2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분과 등으로 구성된다. 윤 당선인은 24명의 인수위원이 7개 분과에 3~4명 가량 할당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1개 위원회는 ▲국민통합위원회, 2개의 특위는 ▲코로나비상대응특위 ▲지역균형발전특위 등으로 만들어졌다.


윤 당선인은 "국민통합위원회는 유능하고 능력있는 국정운영으로 지역과 계층, 세대를 아우르는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비상대응특위는 "영세업자·자영업자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손실보상과 방역, 의료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인수위원장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겸직함으로써 보다 책임감있게 챙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균형발전특위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은 어느 지역에 사느냐에 관계 없이 공정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지역공약이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새 정부의 국정 과제에 반영하고, 국민이 어디에 살든 기회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했다.


◆"여가부, 역사적 소명 다해…대장동 특검, 꼼수 없이 해야"


윤 당선인은 인선 관련 발표를 마친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향후 국정 운영에 대한 큰 그림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그는 '여가부 폐지와 관련해 야당이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보이는 데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원칙을 세워놨다"며 "여성·남성이라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를 하는 방식으로는,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불공정, 범죄 문제를 해결하기는 지금 어렵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여가부가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 "과거에는 남녀 집합적 차별이 심해서,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만들었다"며 "많은 법제를 통해 (여가부가) 역할을 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부터는 개별적,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라든지, 범죄적 사안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제는 부처(여가부)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나. 더 효과적인 불공정, 인권침해, 권리 구체를 위해 정부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또 인수위 인사에 30%를 여성으로 채웠던 문재인 대통령과 달리 철저하게 능력 중심의 인사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을 제대로 모시기 위해서는 각 분야 최고의 경륜과 실력있는 사람을 모셔야지 자리를 나눠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은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국민통합은 실력있는 사람을 뽑아서 국민을 제대로 모시고, 각 지역이 균형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발전의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걸 우선원칙으로 하면서 여러가지 부분을 고려해야지, 그걸 우선으로 해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 생각한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여성 30% 할당은) 청년이나 미래세대가 볼 때는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비대위가 3월 대장동 특검을 처리하자고 한데 대해 "부정부패에 대해선 확실히 진상 규명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든 국민이 보는데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상 규명에는 어떤 꼼수도 있을 수 없다고 늘 작년부터 주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인수위의 '기획위원회'에 대해 윤 당선인은 "선거 운동 과정에서 국민께 드린약속을 함께 보고를 받아서 국정과제를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구성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수위는 정부 공무원으로부터 인수인계한 업무보고를 받고, 새로운 정부의 국정과제를 만들어 내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라며 인수인계와 함께 자신의 과제를 실천하기 위한 기획실 차원의 기구라고 설명했다.


인수위 내 경제 분과를 '경제1', '경제2'로 나눈 이유에 대해서는 "1분과는 거시, 재정, 금융. 2분과는 산업을 위주로 한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국무총리 지명 문제에 대해서는 "새 정부 출범할 때 인사청문회까지 마치고 차질 없이 출범하겠다"며 "지금은 인수위를 출범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