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12 22:38:59
기사수정


▲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5일 오전 서울 광진구 자양제3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같은 당 오세훈 서울시장의 4선 가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번 대선 결과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비롯한 '오세훈표 서울시정'이 탄력을 받게 된 데다 민심이 정권교체 흐름으로 한동안 지속되면서 오 시장에 유리한 구도가 될 것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불과 석달 남짓 남은 6·1 지방선거에서 오 시장이 사상 처음으로 4선 서울시장 자리에 오를지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장을 비롯해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구청장, 시·도 의회의원 등을 뽑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오는 6월1일 열린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오는 5월10일 이후 한 달이 채 안 돼 선거가 치러지는 것이다.


윤 당선인은 서울 25개 자치구 중 서초·강남·송파 등 강남 3구를 비롯해 모두 14개 자치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앞섰다. 이번 대선에서 최대 승부처가 된 서울 표심 절반 이상이 윤 당선인으로 향한 만큼 오 시장이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오 시장도 지난해 취임 후 줄곧 연임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난달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선거를 치를 때에도 5년을 한다는 전제로 계획을 세우고 일하겠다고 여러차례 보고한 바 있다"며 "선거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시민은 안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오 시장은 대표공약인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정책으로 2025년까지 5년간 모두 24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임기 중 5년을 상정해 연간 4만8000가구씩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강변 재건축 단지에 대한 '35층룰' 폐지를 담고 있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비롯해 '서울비전2030', '서울시 바로세우기' 등 오 시장의 주요 사업들도 중장기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실제 오 시장이 취임 이후 적극적으로 펼친 주택공급 활성화 정책이 이번 대선에서 서울 부동산 표심을 잡는 데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많다. 주택공급 확대·집값 안정을 내세운 윤 당선인과 향후 정책공조를 이뤄나가면서 부동산 민심을 붙잡아둘 가능성이 높다.


오 시장은 대선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해 "공정과 상식이 바로서는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희망찬 대한민국의 새 출발과 윤석열 정부의 순조로운 출범을 위해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직 서울시장 후보군 윤곽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 오신환 전 의원, 윤희숙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우상호 의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의당에서는 권수정 서울시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시장 선거를 비롯해 구청장, 시의회 선거에도 이번 대선결과가 반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서울시 자치구 25곳 중 23개 구청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번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도전한 민주당 소속 김영종 전 종로구청장과 국민의힘 소속 조은희 전 서초구청장이 사퇴해 2곳은 공석이다. 조 전 구청장은 서초갑 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현재 서울시의회도 전체 110석 중 99석이 민주당 소속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09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