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수위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TF' 尹, 다음주부터 '통의동 시대' 연다 - "국가균형발전 위한 진지한 해법 건의 받고 결단" - 인사검증팀 초반 가동 이례적…여소야대 '낙마' 의식 - 尹관저, 한남동 육해공군 참모총장 공관 활용도 검토
  • 기사등록 2022-03-12 22:38:41
  • 수정 2022-03-13 15:51:06
기사수정


▲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인.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당선인은 12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에 '지역 균형발전 태스크포스(TF)'를 두도록 지시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간 개발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 정례브리핑에서 "윤석열 당선인이 오늘 수시로 국정운영 보고를 받고 인수위 인선 비공개 회의를 주재했다"며 "인수위 산하에 '지역 균형발전 TF'를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역 균형발전 TF'는 윤 당선인이 국민의힘 당소속 광역단체장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진지한 접근과 해법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받고 당선인이 결단해서 나온 결과라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향후 전국 17개 시도의 협조가 이뤄지는 대로 각 지자체 공무원들을 파견받아 균형발전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새 정부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TF장과 구성원이 결정되는 대로 구체적인 TF 구성안이나 운영 방향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전국 지역 주민분들의 목소리 그 어느 것 하나 소홀하게 듣지 않고 수렴해서 국가 균형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는 게 당선인의 의중"이라며 "일단 광역단체장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진행 상황과 성과 부분은 저희가 TF가 구성되고 나서 구성원들과 함께 말씀드릴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지금까지의 우리가 선거 과정에서 보면 부동산 , 일자리, 교육 그 어느 것 하나 없이 민생이 지나친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서 수도권 외에 다른 지역분들이 겪고 있는 그런 불편이 적지 않았다"며 "국가란 어느 특정한 지역이 아니라 고른 균형 발전으로 인해서 발전과 미래를 도모할 수 있다는 그 원칙 하에 시행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되면 인수위 조직은 7개 인수위 분과로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경제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외에 코로나19 비상 대응 TF,  지역균형발전 TF가 가동한다. 당선인 직속 기구로는 국민통합 특위가 운영된다.


윤 당선인은 이와 함께 인수위 내부에 인사검증팀을 별도로 구성하도록 지시했다. 인수위 출범과 함께 인사검증팀을 가동하는 건 이례적인 편이다.


과거에는 인수위에 인사검증팀을 두지 않아 인사 실패 사례가 반복됐던 만큼 윤 당선인이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무위원 후보자의 낙마로 집권 초부터 국정 동력이 떨어질 것에 대비 인사 검증을 강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인사검증팀 구성과 관련해선 윤 당선인의 측근으로 불리는 윤한홍 의원이 인사검증 작업에 깊이 관여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당선인 측은 이를 부인했다. 윤 당선인의 신뢰를 받고 있는 부장검사 출신 주진우 변호사가 인사검증팀을 이끌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김 대변인은 "보통 인사 검증을 하는 주체는 이름이나 규모를 밝히지 않은 게 상례였다"며 확인해주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아직 정부로서 저희가 출범을 하지 않아서 검증에 한계가 있을 수 있긴 하지만 대통령실 그리고 국무위원 그리고 인수위원회에 이르기까지 책임있는 국정의 일원에 대한 검증 작업은 필수"라며 "저희가 인선에 대해서 원칙을 정한 게 있다. 윤석열 당선인이 지향하는 인사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가 넓게 크게 인재를 고루 발굴을 하되 실력과 능력을 겸비한 분들로 그리고 성과로서 국민의 민생을 나아지게 할 수 있는 분들로 인수위를 구성하겠다라고 하는 게 이번 인선을 대하는 원칙이자 기준"이라고 덧붙였다.


당선인 측은 대통령 취임 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육해공군 참모총장 공관 3곳을 합쳐 관저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초 삼청동 총리공관이 유력한 거처로 거론됐으나 관저 집무실 등 공간 협소, 경호 문제 등으로 복수의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한남동에는 국회의장과 대법원장, 외교부·국방부 장관 등의 공관이 위치해 있다.


김 대변인은 "관저는 상당히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장소를 두고 검토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 정부종합청사의 청와대 개혁 즉 집무실이 마련돼야 하므로 관저도 사실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는 않다. 그렇지만 조속히 어느 한 군데가 정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취임 후 청와대를 개방하더라도 '지하벙커'로 불리는 국가위기관리센터는 시민에 개방하지 않고 기존처럼 대통령이 활용할 것이란 보도가 나왔지만, 김 대변인은 "저희가 정부종합청사로 대통령실을 옮긴다고 정치개혁의 하나로 공약을 발표했을 때 그 당시에 저희가 보안 경호에 대한 점검은 사실상 마무리가 된 상태였다"며 "따라서 비상태세를 발동해야 될 때에도 대통령이 있어야 할 곳 또 상황을 점검해야 할 곳에 대해서는 사실상 내부 시나리오를 거친 상태"라며 부인했다.


당선인 측은 다음 주부터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인수위 사무실을 꾸리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수위 내 비서실의 수십명에 달하는 실무진 인선도 13일까지 마무리한다.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는 당선인 집무실과 비서실, 인수위 내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3개 분과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인수위 분과 중 경제1, 경제2, 사회·복지·문화, 과학기술·교육 분과는 공간상 제약으로 인해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사무실이 마련된다.


김 대변인은 "다음주 월요일에는 본격적인 통의동 시대가 시작이 된다"며 "당선인은 통의동으로 마련된 당선인 집무실로 출근을 할 예정이다. 통의동으로 출근하시고 나면 이제 그곳에서 비서실과 그리고 국정운영과 관련한 회의도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수위가 공식 출범할 경우 윤 당선인의 첫 행보는 민생에 방점을 둘 것으로 보여진다.


김 대변인은 "윤석열 당선인이 그동안 여러차례 코로나로 실의에 빠진 어려운 분들 또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이나 시장 상인분들을 다시 한 번 찾아뵙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아직 정확하게 결정되지 않았지만 첫 공개 일정은 민생 행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불 현장이 아직까지 진화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화재의 진화 작업을 하시는데 저희가 불편을 드리거나 방해가 되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진화 작업 상황은 시시각각 저희가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변인은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은 국제사회에서 상응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당선인이 지속적으로 밝혔던 북한 도발의 안보리 결의 위반은 국제사회에서 함께 협력해서 동일한 목소리로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함을 구태여 추가로 말씀드리지 않고도 확언해 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09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