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19 13:49:19
기사수정


▲ [사진=뉴시스]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부부장 겸 국무위원의 공식 직위가 정치국 위원 또는 후보위원으로 상승했을 가능성이 19일 제기됐다. 김정일 10주기 행사에서의 호명 순서를 토대로 김 부부장의 직위가 상승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북한 매체는 지난 17일 열린 김정일 10주기 중앙추모대회 행사에서 김 부부장은 정치국 위원들인 리일환, 정상학, 오수용, 태형철, 김재룡, 오일정, 김영철, 정경택 다음으로 호명됐다고 보도했다.


김 부부장 다음으론 김성남, 허철만 등 정치국 후보위원들이 호명됐다. 이 같은 호명 순서를 토대로 김 부부장이 정치국 위원 또는 후보위원에 올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 부부장은 김정은 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동생으로 이른바 '백두 혈통'에 속하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 9월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무위원에 보선된 바 있다.


지난 10월 국가정보원은 국정감사에서 김 부부장의 국무위원 보선에 대해 "위상에 걸맞은 공식 직책이 부여된 것", "외교·안보 총괄역을 지금도 맡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김 부부장의 공식 직위 변경 여부가 북한 공식 매체 등을 통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북한이 이달 말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예고한 만큼, 해당 회의에서 관련 언급이 나올 가능성을 주목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02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