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11 14:38:46
  • 수정 2019-08-12 11:46:10
기사수정


▲ 미국LA에서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리더십을 조망하는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맨 앞줄 우측에서 세번째로부터 공동저자인 제임스 한 박사와 김회창 박사 [사진=Why Times/김회창]


"이승만의 대한민국 건국 뉴리더십" 출간기념 포럼이 지난 10일 LA 한인타운에 위치한 ‘말씀새로운교회’에서 80여명이 모인 가운데에서 열렸다.


"그제는 중국 시진핑으로부터, 어제는 일본 아베로부터, 오늘은 북의 김정은으로부터, 내일은 미국 트럼프로부터?“


한국의 무기력한 외교력을 강력 비판한 이 글은 "이승만의 대한민국 건국 뉴리더십"의 공동저자인 김회창 박사의 머릿글에 나오는 말이다.


이렇게 조국 대한민국의 외교가 그야말로 동네북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 다시 한 번 이승만 건국 대통령의 외교력과 리더십을 조망하는 "이승만의 대한민국 건국 뉴리더십"이라는 책이 발간되어 동포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책의 공동저자인 제임스 한 박사는 이날 출간기념회에서 "오늘날 한국인들은 내가 누구인가? 우리 나라가 어떠한 나라인가? 재정립할 시기"라면서 ”이 책이 이승만 건국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가치와 이승만의 리더십 및 국제정치 외교력과 서민에 파고드는 교차문화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책은 한국의 시대적 위기에 해외동포들이나 한국인들은 다시한번 건국 대통령 이승만 박사를 되돌아보게 되는데, ”국가의 정체성, 한국인의 정체성, 위기 극복법, 연합작전으로 일본을 꼼짝 못하게 한 노련한 외교술“ 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더불어 이승만 건국대통령이 유엔연합사와 한미동맹으로 평화와 경제번영을 이루게 기초를 놓았다는 점을 다시 상기하면서 지금과 같은 위기의 시대에 이승만의 리더십을 다시 조망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제1부는 지임스 한 박사가 저술했는데 이승만의 생애를 5기로 나누어 그의 건국 리더십을 설명하고 있다.


-제1기: 이승만의 출현시대와 미국 학습(1875년부터 1904년)
-제2기: 이승만의 유학과 해외 독립운동(1905년부터 1918년)
-제3기: 이승만의 상해 임시정부 집정관 총재 (대통령)와 독립운동(1919년부터 1944년)
-제4기: 이승만의 8.15 광복과 대한민국 건국대통령( 1945년부터 1959년)
-제5기: 이승만의 마지막과 관계 정치인(1960년부터 1965년)


제2부는 이승만의 리더십에 대해 저술하고 있다.


공동저자인 김회창 박사가 영문으로 쓴 ‘사명 중심적인 리더십’에 이어 역시 김회창 박사의 ”현대 문화권에 대비한 리더 이승만의 3대 뉴 리더십“이 이어지는데, 여기에서 조선말기와 일제 강점기를 겪으면서 대통령 중심제이면서도 미국식 민주주의를 정착시킨 이승만 리더십을 인터 컬쳐럴 리더십으로 소개했다.


여기서는 ‘화육리더십’도 언급되었다. 이는 이 박사가 낮은 자세로 모든 권력을 국민들에게 나누면서 고난을 이겨낸 리더십을 재조명하고 있다.


또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상황화 리더십도 새롭게 조명했다. 북한은 김일성이 중심이 되어서 공산화 3대 세습이 이어지는 반면, 이승만 박사는 미국의 민주주의를 모델로 선거제도를 정착시켰을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자유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를 이룬 리더십에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이 책에는 지난 7월 LA에서 강연한 바 있는 추부길 박사의 ”이승만 건국 대통령의 기독교 사상과 보수주의“ 강연 원고도 실려 있다.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자문위원이기도 한 추부길 박사의 글 뒤에는 김회창 박사의 요약과 평론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어 지난해 이승만 박사 건국 70주년 기념 로스앤젤레스 포럼에서 행했던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신철식 회장의 강연과 이에 대한 김회창 박사의 평론 글이 실려 있다.


더불어 ”이승만과 모세 건국 신앙“이라는 이기홍 목사의 글이 이어지는데 이는 이승만 박사 서거 54주년 기념 설교이기도 하다.


이어서 ‘대한민국 건국과 이승만 대통령’이라는 제목으로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최학량 LA회장의 글이 실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승만 대통령을 존경하는 한 대학생의 에세이가 대미를 장식하고 있다.


이 책은 ‘그레이트 한반도 통일 리더십 연구소’에서 출판하였고, 통일부 엘에이 협의회 고문 권성주 정교의 축하 글도 함께 했다.


감사예배 형식으로 드려진 이날 행사에서, 인도는 최청학 부회장이, 설교는 구세군 이주철 사관이 "참지도자"라는 메시지를 주었고, 권성주 정교의 기도, 차기학 부회장의 성경봉독, 사랑의 부부합창단의 찬양, 홍용표 박사의 헌금기도, 이기홍 목사의 축도, 그리고 애국가 제창으로 마무리됐다.


이 책은 비매품으로 이메일로 신청하면 카피비와 제본비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배송해 주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44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Why TV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