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15 12:44:42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로 번졌다. 비이재명(비명)계에서 당 쇄신을 위해 이 대표의 사퇴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반면 친명계에선 이 대표 사퇴는 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재명 사퇴론을 놓고 당내 갈등이 다시 재연될 조짐이다.


14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이 대표의 거취와 관련된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비명계는 최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이어 '가상화폐 논란'까지 당 신뢰도와 연관된 치명적인 악재가 잇달아 터진 만큼 그 책임을 이 대표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대로 가면 내년 총선에서 '이재명 체제'로 승리하기 어렵다는 대전제에 기반한 주장이기도 하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은 "(전날 의총에서) 이 대표가 사퇴를 해야 이 문제가 풀린다고 했다"며 "많은 의원들이 말을 했는데, 결국 초점을 맞추면 그 얘기였다. 그런데 사퇴하라는 소리를 다 못하고 있어서 마지막쯤 나가서 얘기를 마무리 지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정치 더 오래 할 테니 지금이 적기다. 멀리 보고 사퇴하고 당을 위해 선당후사 하라. 사퇴를 하는 게 당을 위한 길이고, 자신을 위하는 길'이라는 취지로 발언을 했다고 한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은 70대에 대통령이 됐다. 그러니 멀리 보고 지금 눈앞에 있는 건 보지 마라. 그리고 판단을 해라 지금이 결단을 할 때고 사퇴를 하는 게 맞다'고 얘기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체포동의안 이탈표' 사태 이후 잠잠해졌던 이 대표에 대한 비명계의 사퇴 요구가 다시 고개를 든 것이다. 초·재선 의원들도 이 대표와 당 지도부에 책임을 묻는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고 한다.


한 비명계 재선 의원은 "(이 대표 사퇴에 대해) 예민한 문제이니 길게 얘기는 하지 않았지만 공감하는 의원들 숫자는 당연히 많을 것"이라며 "'뻔한 답을 두고 돌아갈 필요가 있나. 돌아가 봐야 이게 무슨 해법이겠나.' 이런 얘기도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이 대표와 당 지도부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따로 발언을 하거나 입장을 내놓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거의 50명가량, 몇 명인지 안 세어봤지만 굉장히 많은 의원들이 의견을 얘기했는데,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를) 말한 분은 한 명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구체적인 발언을 적어오지 않았기도 하고, (의총에서 어떤 말이 나왔는지) 말하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퇴로 사태를 매듭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다른 중진 의원은 "(이 대표 사퇴 요구는) 좀 과한 것"이라며 "아무리 조직에 속한 개인이 한 이야기지만, 이번 논란을 가지고 당 대표가 사퇴하라고 하면 누가 당을 이끌 수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다만 김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조사는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49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