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31 05:34:00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박영수 전 특검


검찰이 대장동 개발 과정과 관련한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박영수 전 특별검사 측이 "영장 기재 범죄사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박 전 특검 측은 30일 입장문을 내고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사업에 참여하거나 금융알선 등을 대가로 금품을 받거나 약속한 사실이 결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특검은 "관련자들의 회피적이고 근거 없는 진술에 기반한 허구의 사실로 압수수색을 당한 것이 저로서는 참담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특검은 대장동 사업에 기여한 대가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들 가운데 한 명이다.


구체적으로 그는 2014년 대장동 컨소시엄 구성 당시 우리은행의 컨소시엄 참여 및 PF 대출 청탁에 대한 대가로 민간업자들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기로 약속한 혐의를 받는다. 박 전 특검은 당시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검찰은 2016년 '박영수 특검' 당시 특검보였던 양재식 변호사도 이 과정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등 가담한 것으로 보고 공범으로 의율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해 7월 대장동 수사팀이 재편된 뒤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 피의자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오던 중 이날 박 전 특검 및 양 변호사의 주거지 및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엔 우리은행 본점 및 성남 금융센터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기소로 대장동 사건 본류를 재판에 넘긴 만큼,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로비 의혹인 '50억 클럽'에 대한 본격적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46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