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1-25 13:21:51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표 경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솔로몬 재판의 진짜 엄마 같은 심정으로 결정했다"며 당 대표 불출마를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결국 저의 출마가 분열의 프레임으로 작동하고 극도로 혼란스럽고 국민들께 정말 안 좋은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로몬 재판에서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그만두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저한테 출마 결정은 쉬웠을지 모른다"며 "불출마 결정은 제게 굉장히 용기가 필요한 것이었고 당을 사랑하는 마음, 솔로몬 재판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이번에 그만두기로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실의 불출마 압박 논란을 묻는 질문엔 "구태여 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우리 당이 정말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서 더 화합하고 통합하고 미래로 갔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불출마 선언문을 통해 '지금의 정치 환경이 낯설다'고 말한 데 대해선 "최근 일련의 과정에서 국민들께 많이 실망 끼쳐드린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에둘러 이해하면 되겠다"고 말을 아꼈다.


'포용과 존중을 포기하자 말라'고 발언한 데 대해서도 "출마 선언문에 대한 해석을 제가 말씀 드리는 건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을 것 같다"며 "이 모든 과정이 앞으로 국민의힘이 더 튼튼하고 건강한 당의 되는 밑거름이 됐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고 설명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의 지지 여부에 대해선 "어떤 후보라든지 어떤 다른 세력의 요구라든지 압박에 의해 결정한 건 아니다"라며 "제 스스로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결정했고 앞으로 전당대회에 있어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 어떤 역할을 할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 50명이 자신의 출마를 비판하는 성명을 낸 데 대해선 "초선 의원들의 처지는 이해한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낮아진 지지율이 불출마에 영향을 끼쳤느냐'는 질문에 "출마할 때나 접을 때나 마찬가지로 지지율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며 "출마를 해서 우리가 캠페인을 한다면 지지율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그런 과정에서 정말 국민들께서 눈살 찌푸리는 장면이 다시 연출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었다"며 "지지율 여부는, 좋고 나쁨은 제게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은 향후 거취를 묻는 질문엔 "저는 영원한 당원"이라고 답했다.


앞서 나 전 의원은 이날 불출마 선언문을 통해선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저는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며 "저는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저의 물러남이 우리 모두의 앞날을 비출 수만 있다면 그 또한 나아감이라 생각한다"며 "이제 선당후사(先黨後私) 인중유화(忍中有和) 정신으로 국민 모두와 당원 동지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비전을 찾아 새로운 미래와 연대의 긴 여정을 떠나려고 한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어떤 시련 앞에서도 저는 한번도 숨지 않았고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싸웠다"며 "그런 저에게 오늘 이 정치 현실은 무척 낯설다. 지난 20여일 과연 내게 주어진 소명이 무엇인지 스스로 묻고 또 물었다. 어렵게 만든 정권의 성공을 위한 길은 무엇일까. 총선 승리는 어떻게 담보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2019년 우리 당원과 국민은 의회에서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전국의 광장에서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만들고 윤석열 정부 탄생의 물줄기를 열었다"며 "제가 그 역사적 대장정을 국민, 당원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무한한 영광이자 기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더 잘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영원한 당원’의 사명을 다하겠다. 대한민국 정통 보수 정당의 명예를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은 "마지막으로 제 간곡한 호소"라며 "정말 어렵게 이뤄낸 정권교체다. 민생을 되찾고 법치를 회복하고 헌정 질서를 바로 세우는 이 소중한 기회를 결코 헛되이 흘러 보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당은 곧 자유 민주주의 정치의 뿌리"라며 "포용과 존중을 절대 포기하지 말라. 질서정연한 무기력함보다는 무질서한 생명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건강한 국민의힘, 윤석열 정부의 진정한 성공을 기원하겠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40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