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22 09:55:55
기사수정


▲ L-SAM 발사 장면. 2022.02.28. (자료=국방부 제공)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장거리 지대공미사일 'L-SAM'이 표적 미사일 요격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국방과학연구소(ADD)는 L-SAM으로 표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시험 발사를 성공했다.


표적 요격 시험에는 대탄도탄유도탄(ABM)과 대항공기유도탄(AAM) 등 2개 종의 유도탄을 발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시험 발사 자리에는 군 수뇌부도 참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요격무기 시험 발사는 통상 2단계로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표적 없이 비행성능만 점검하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직접 표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올해 2월 L-SAM의 시험발사 성공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로부터 불과 9개월 만에 2단계에 해당하는 표적 미사일 요격 시험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L-SAM은 멀리서 날아오는 적의 탄도미사일을 레이더로 조기에 탐지해 정확히 요격하도록 개발된 미사일이다. 일반적으로 40㎞~70㎞ 고도에서 날아오는 적의 미사일을 요격하도록 설계됐다.


L-SAM은 사드(THAAD) 배치 논의가 한창이던 2013년부터 개발됐다. 사드의 요격 고도가 40㎞~150㎞에 육박해 수도권 방어에 적합하지 않고, 사드의 운용·유지 비용이 매우 높다는 지적에 따라 '한국형 사드'로 불리는 L-SAM 개발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이번 요격 시험 성공으로 L-SAM이 조기에 실전 배치된다면 우리 군은 보다 강화된 방어망을 구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하층부(15~40㎞)를 담당하는 패트리엇(PAC-3) 미사일·중거리 지대공미사일(M-SAM) 천궁-Ⅱ와 상층부(40~150㎞)를 담당하는 사드와 함께 운용할 경우 다층적 미사일 방어체계가 구축된다.


군은 추가 시험 발사를 진행해 2024년까지 체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L-SAM 체계 개발은 당초 계획대로 정상 추진 중에 있다. 개발 중인 무기체계의 비행시험에 대해서는 구체적 답변이 제한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35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