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11 06:47:22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국민의힘은 10일 대통령실의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 조치에 '언론 탄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지난 정부 사례를 들며 대통령실 엄호에 나섰다. MBC를 향해선 "조작방송의 자업자득"이라며 해체를 주장하는 등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MBC 출입기자들에게 오는 11일부터 16일까지 예정된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서 취재 편의(전용기 탑승)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됐다'는 이유에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인에게도 책임의식이 있어야 한다"며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다른 언론과 국민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기자 출신인 정 위원장은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청와대 출입을 금지시킨 적도 있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기자실에 대못질한 사례가 있다"며 "이게 언론 탄압이고 통제"라고 주장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 대표격인 장제원 의원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취재 편의 제공 문제인데 그게 무슨 언론 탄압인가"라며 "취재를 못 하게 한 게 아니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 때는 (청와대 기자실에) 대못질을 한 건 알고 있느냐"며 "그때는 왜 아무것도 안 했느냐"고 반문했다.


친윤계 핵심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 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론도 언론의 탈을 썼다고 다 언론이 아니다"라며 "취재를 거부하냐 안 하느냐는 취재를 받는 상대방이 결정한다. '어느 기관을 참여 안 시키냐'는 대통령실이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고 기자단은 자율적인 기구"라고 주장했다.


MBC 아나운서 출신인 배현진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2018년 가을 남북고위급회담 대표단 출발 한 시간 전 문재인 정부는 조선일보의 탈북민 출신 기자를 청와대 풀취재단에서 배제하라고 일방 통보를 했다"며 "이런 경우가 취재 배제고 명백한 언론 통제"라고 공세를 폈다.


서울신문 기자 출신인 박대출 의원은 "MBC가 자초한 일"이라며 "취재 막는 것 아니다. 왜곡 보도에 대한 경종"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 공정미디어소위도 성명서를 내고 "편파·왜곡 보도를 일삼고 화면·자막 조작까지 감행하며 국민을 호도한 MBC의 과거를 되돌아 볼 때 자업자득의 측면이 강하다"며 "언론 자유와 직접 연결시킬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34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