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09 21:59:02
기사수정



1960년대에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al)과 학교 교장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on)은 다음과 같은 교육분야의 중요한 연구를 수행했다. 그들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받은 표준 IQ 검사결과를 교사들에게 2가지의 거짓정보를 제공했다.


첫째, 이 검사는 IQ 검사가 아니라 다음 해에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을 보여 주어 성적을 크게 향상시킬 학생들을 찾아내는 테스트라고 하였다.


둘째, 검사결과 특별히 좋은 학생들의 명단. 즉 높은 성적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의 명단은 사실 무작위로 선택해서 보내주었다.


그런데 무작위로 ‘잠재력이 높은’ 학생들로 분류된 학생들은 연말에 실제로 성적이 더 우수했음이 밝혀졌다. 과학은 물론 사회과목에서도 그들의 성적은 나머지 학생들에 비해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놀랍게도 그 무작위 명단에 들어 있던 학생들의 IQ도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회의 각층의 다양한 분야에서 도입했는데, 즉 교사든 부모든 군 지휘관이든 누군가의 기대가 그의 학생, 자녀 군인 등 그들의 성적과 성과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과 타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가능성과 잠재력의 위대함을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 배우자를 향해 “이 사람의 내면에 있는 가장 위대한 부분은 무엇일까?”, 자녀를 향해 “이 아이의 가장 특별한 재능은 무엇일까?”, 그의 숨어 있는 가능성을 찾아 마음껏 펼쳐 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안목을 가질 필요가 있다.


하나님은 당신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달의 제안 : 가족이 함께 서로의 재능은 무엇인지 얘기를 나눠봅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3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