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8-25 13:19:37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당분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하는 점진적 인상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말 2.75~3.0% 기준금리를 기대하는 시장 전망은 합리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2.25%에서 2.50%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 총재는 "물가가 5~6%대의 높은 상승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 억제와 고물가 고착 방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물가와 성장 전망경로 하에서는 당분간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고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은 하는 옳지 않지만, 당분간 0.25%포인트 올리는 게 기조이고 그 외 충격이 오면 빅스텝을 고려할 수 있지만 지금으로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준금리를 '중립금리' 이상으로 올릴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중립금리 이상으로 올릴지는 먼저 중립금리 상단에 가 보고 그 때 상황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번 금리가 2.25% 였을때 중립금리 하단으로 갔다고 했고 지금은 중간 정도"라며 "물가가 5.0% 이상 높은 수준이 유지된다면 금리를 중립금리 상단까지 올리면서  물가 오름세를 꺾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중립금리는 경기를 과열 또는 위축시키지 않는 적정 수준의 금리를 뜻하는데 기준금리 결정을 할 때 주요 잣대 중 하나로 꼽힌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생각하는 중립금리를 2.25~3.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이 총재의 이 같은 발언은 기준금리를 최소 중립금리 상단으로 추정되는 2.75% 이상으로 올릴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현재 예상하고 있는 수준에서 성장률이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물가 성장률이 높게 지속된다면 이를 빨리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먼저 하는 게 좋다"며 "물가가 2~3%대가 되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의 변화가 없지만 4~5% 이상으로 올라가면 기대심리가 바뀌고 인플레이션을 못 잡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하면 실질소득이 감소하고, 취약계층이나 저소득층에 미치는 영향 크다"며 "높은 인플레이션은 성장 못지 않게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 큰데, 특히 우리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좋다면 우리 물가를 우선적으로 잡는 게 중장기적으로 국민 경제를 잡는 데 모두에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물가에 대해서는 "5~6%대 높은 소비자 물가 오름세가 내년 초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올해 물가 상승률이 지난 5월 전망치(4.5%)를 크게 상회하는 5.2%로 예상되는 만큼 (물가 중심이었던) 통화정책 기조의 변경은 없다"며 "지난번 통화정책방향 발표할 때 물가 정점을 3분기 말로 봤었는데 그 때 보다 유가가 떨어져 정점이 7월로 빨라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가가 정점이 지나면 안정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당분간 물가가 정점에 이르렀다가 5%대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며 "물가 정점과 관계 없이 높은 물가 오름세를 지속할 것인 만큼 물가 안정을 우선하는 통화 기조를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26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