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4-15 09:05:01
  • 수정 2018-04-20 10:44:09
기사수정


▲ `빨간불 켜진 김경수 의원?` [뉴시스]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사에 달린 문재인 정부 비판성 댓글에 다량으로 ‘공감’을 클릭 해 여론 조작을 시도했다가 구속된 네티즌 3명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당원으로 밝혀져 충격을 준데 이어, 그들의 배후에 ‘친노 핵심’이면서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이 있다고 TV조선이 14일 보도하면서 파문은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김어준이 키운 댓글 공작사건, 민주당도 수사 강력 촉구


당초 이 사건은 현 여권에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경찰 수사로 이어진 것이었다.

온라인에서 의혹이 불거지자 민주당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여권 성향의 방송인 김어준씨도 방송을 통해 댓글 여론 조작 의혹을 다루며 논란을 키워나갔다.


이 사건은 지난 1월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라는 청원 글이 올라오면서 이슈화되기 시작했다.


당시 청원인은 “네이버 댓글 중 상당수가 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정황이 너무나 많이 발견된다”며 “매크로(한꺼번에 여러 댓글이나 추천 등을 자동적으로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 등으로 추정되는 비정상적인 댓글과 이를 추천하는 현상, 네이버의 도움이 있다고 의심되는 현상이 많다”고 주장했었다.


▲ 여론조작 혐의 김모씨의 블로그 [블로그 화면 캡처]


이 청원인은 1월 17일 유튜브에 올라온 ‘네이버 추천 올라가는 속도..’라는 동영상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영상을 보면 어느 언론사가 보도한 '평창올림픽, 남북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 입장,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 댓글('문체부 청와대 여당 다 실수하는 거다. 국민들 뿔났다!')의 추천 수가 2분 30여초 만에 1762개에서 2516개로 750개가량 증가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워낙 파급력이 큰 청원이라 이 청원에 21만 명이 넘는 네티즌이 동의했고 청원에 서명한 네티즌 상당수는 현 정부의 지지층으로 추정됐다.


이 청원이 이슈의 중심으로 부각되자 당시 민주당은 "네이버의 댓글이 인신공격과 욕설, 비하와 혐오의 난장판이 돼 버렸다"며 네이버를 타깃으로 삼고 있었고,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월 17일 "익명의 그늘에 숨어 대통령을 '재앙'으로 부르고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농락하는 것은 명백한 범죄 행위"라며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이를 묵인, 방조하는 네이버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민주당은 "네이버에 기사 게재 즉시 일사불란하게 악성 댓글을 등록해 조작하는 방식이 국정원 댓글 부대와 매우 흡사하다"면서 "불법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하거나 조직적으로 타인의 계정을 사용하고 경비를 지급해 댓글 조작으로 여론 형성에 영향을 줬다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마도 민주당은 문재인 정권에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보수측 댓글부대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네이버도 화들짝 놀라면서 국민청원이 올라온 지 하루 만인 1월 19일 “진상을 밝혀 달라”며 경기 분당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하게 된 것이었다.


이러한 움직임에 ‘김어준’도 거들고 나서 사건은 더욱 확산되었다. 김어준은 2월 1일 방송된 SBS의 시사프로그램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3화 ‘이슈 브리핑’ 코너에서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을 8분가량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 방송에서 김어준은 네이버 댓글 공감 수가 순식간에 증가하는 영상을 보여주면서 “초기 댓글 조작은 사람이 했다. 최근에는 사람이 아니라 ‘프로그램으로 한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댓글부대가 여전히 활동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정황을 최근에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바로 저”라고 밝혔다.


김어준은 댓글 여론 조작은 “내 생각은 이게 아닌데 이렇게 생각해야 하나보다 그걸 노리는 것”이라며 “그걸 노리는 거라면 매우 중대한 범죄”라고 단정했다.


이어 “이게 정치적 목적을 가지거나 돈이 개입되거나 조직이 동원돼 뒤에서 누군가가 시켜서, 혹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을 동원해서라도 이런 일을 한다면 반드시 엄벌에 처벌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댓글부대 장본인이 민주당 당원으로 밝혀지면서 대반전


그런데 이 사건은 이 댓글부대를 움직인 장본인들이 다름아닌 민주당 당원들이었음이 밝혀지면서 대반전을 맞이하게 된다.


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13일자 논평에서 "민주당 당원의 경악스러운 댓글 공작에 대해 민주당은 배후가 누구인지 국민에게 직접 밝혀야 한다"면서 "추미애 대표는 악성 댓글은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했는데 결국 그들 논리에 따르면 범죄자 집단은 민주당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남이 하면 댓글 부대, 댓글조작이라 칭하던 민주당은 민주당 당원의 불법 행위에 대해선 무엇으로 명명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민주주의의 적이라는 점에서 '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국정원 댓글 사건'은 다르지 않다"면서 "부디 전 정권의 못된 것만 따라 배우는 정부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여론조작에 김경수 의원이 배후에 있다고 보도한 TV조선 [TV조선 갈무리]


TV조선, 댓글사건 배후가 김경수 의원이라고 폭로, 본인은 부인


그런데 이 사건은 또 한 번의 반전을 맞이하고 있다.


TV조선이 14일, 이 사건의 배후에 김경수 의원이 있다고 보도하면서부터다.


김경수 의원은 친노 중의 핵심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경남을 탈환하겠다고 벼르면서 김경수 의원을 경남도지사로 출마하게 한 것이다.


그야말로 문재인 정권의 심장이나 다름없는 그 김경수 의원이 이번 댓글 사건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사건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것이다.


TV조선은 14일 ‘뉴스7’을 통해 “인터넷 댓글을 조작한 민주당원 3명이 경찰에 붙잡혔고,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이 개입한 정황도 확인 됐다”고 보도한 바 있는데 “그 '댓글 공작팀'의 주범과 수백건의 문자를 주고받은 여권 인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김경수 의원이라고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TV조선은 이어 “경찰이 더불어민주당원인 48살 김모 씨 등 3명을 긴급체포한 건, 지난달 압수수색 당시 이들의 집요한 증거인멸 시도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이동식 저장장치인 USB를 변기에 빠트리는 등 디지털 기록들을 황급히 지우려 한 것”이라는 것이다.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네이버에 시사 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운영하던 김모(48)씨는 블로그 소개란에는 좋아하는 것으로 ‘원칙과 상식’이, 싫어하는 것으로 ‘친일파, 이승만과 그 후예들 독사의 자식들’이 언급돼 있다. ‘나는 진실을 찾는 사람들을 위하여 지혜의 힘으로 삿된 어둠을 깨트린다’는 문구도 보인다.


해당 블로그는 이날4일 오후까지 누적 방문자가 984만여명에 달할 만큼 인지도가 높았으며, 2009년과 2010년 시사·인문·경제분야 ‘파워블로그’로 선정될 정도로 영향력이 컸다.


그는 민주당에 주기적으로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이었고, 지난해 19대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온라인에서 공개 지지했다.

그해 12월까지만 해도 블로그에 ‘나는 노무현의 지지자, 문재인의 조력자이며 문 대통령의 시각으로 정국을 본다’는 글을 올리는 등 여전한 친문 성향을 드러냈다.


그런데 “경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디지털증거자료 분석과정에서 뜻밖의 정치권 인사를 포착했는데, 김씨의 스마트폰에서 보안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과 수백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TV조선은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김 씨가 김 의원과 연락할 때 문자든 전화든 텔레그램만을 이용했다"며 보안에 극도로 신경 쓴 모습 이었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메시지를 주고받은 시점은 지난해 대선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댓글 작성과 추천 등 추가 여론조작 시도 사실이 있는지 조사중”이라고 보도했다.


김경수 의원의 개입이 사실로 확인되면 이 사건의 파장은 어마어마하게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댓글 관여가 최근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대선전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문재인 정권이 적폐 대상으로 몰았던 ‘국정원 댓글사건’보다 훨씬 파급효과가 크기 떄문이다.


김경수 의원은 14일 저녁,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당원 댓글공작'에 연루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전면 부인했다.


김 의원은 “저와 관련해서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면서 "(문제가 된 당원이)지난 대선때 자발적으로 돕겠다고 해놓고 뒤늦게 무리한 대가 요구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감 품고 불법적 매크로 사용해 악의적으로 정부를 비난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김경수의 해명, 장황하고 구차하다"


이러한 해명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14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터넷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연 것에 대해 "회견 내용을 들으니 변명이 너무 장황하고 구차해 엉성한 추리 소설 한 편을 읽은 느낌"이라고 밝혔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간단하게 자신의 핸드폰에 있는 댓글 조작범들과 주고 받은 문자내용을 모두 공개하면 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기자회견은 정보 유출을 차단하려고 수사 관계자를 협박하고, 언론의 추가 의혹 보도에 대해 재갈을 물리려는 언론통제용"이라며 "지금은 정권 실세의 막강한 힘으로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기자회견 보다는 검찰수사를 받아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정권 실세가 중대 사건에 대해 전면 부인한 상황에서 권력이 개입된 증거인멸이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검찰은 한 점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신속한 압수수색과 이미 확보된 증거를 철저하게 보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제부터는 진실게임이다.


김경수 의원이 과연 댓글사건의 배후인가 하는 점부터 그 댓글부대가 언제부터 어느 정도의 규모로 어떠한 공작들을 펼쳐왔는지 하는 점이 관건이다.


그토록 적폐청산을 주장해 왔던 민주당의 핵심이 바로 자신들이 부르짖던 적폐보다 더 강력한 적폐 행동을 하고 있었으니 이를 대처해 가는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가 주목된다.


김기식 적폐에 댓글 적폐까지... 이래저래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골치 아프게 생겼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2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장 추부길 편집장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