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尹 "中 오해 않도록 적극 외교 한일 공동이익 관계 구축해야" - 외교부 업무보고…尹-박진 2시간 30분동안 토론 질답 - 한미 동맹 중심 4강 외교·유럽 등 외교 지평 확대 주문
  • 기사등록 2022-07-21 22:27:05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외교부에 IPEP(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가입 등 반도체 등의 미국 중심 공급망 협력에 대해 중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중 외교를 주문했다. 또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신뢰관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에 업무보고 후 브리핑룸을 찾아 취재진에 윤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전했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에 2시간 30분 가량 보고를 했다"며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주체가 된 적극 외교를 주문했고, 각국별 관계발전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했다. 또 한미외교를 중심으로 4강 외교를 이어가고 글로벌 외교를 추진한다는 시각에서 많은 토의를 했다. 이를 통한 국익의 극대화를 강조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윤 대통령은 경제외교가 중요하기 때문에 원전, 방산, 인프라 진출 등에 대해 현실적인 선택지와 또 국가와의 관계에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를 이야기했고, 대통령은 경제를 위해서라면 어디든지 갈수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대중 외교와 관련해 "중국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했다. 한국과 중국이 많은 역사를 나눈 나라로, 성숙한 관계를 만들 방안에 대해 토의했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중국은 큰 경제 상대국이고 환경, 보건, 의료, 미세먼지 등 협력할 사안이 많고 특히 한국이 IPEF에 들어가는게 특정국가를 배제하는게 아니고 한국의 이익을 위한것이라고, 중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외교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강한 의지를 표했다고 한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 양국이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신뢰관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외교부는 그런 시각을 갖고 합리적 문제 해결을 모색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제 징용 배상은 한일의 주요 현안으로, 이런 현안에 대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합리적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생각한다"며 "특히  일본이 우려하는 현금화(강제적 자산매각)에 대해서도 피해자의 고령화를 감안했을때 조속히 해결해야 하고 일본이 성의있는 호응 조처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선 "2015년 합의는 양국 합의로 존중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건 합의정신으로,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 치유가 우선인 만큼 이 합의 정신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22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