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06 22:09:59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북한 군인이 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2번 갱도 입구를 지키고 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새로운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징후가 발견됐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라파엘 그로시는 6일(현지시간) 이사회 연설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는 핵실험을 준비하기 위해 출입구 중 하나가 다시 개방된 것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어 "영변 현장에서는 5㎿(메가와트) 원자로의 운전과 일치하는 징후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 방사성화학실험실의 활동 징후는 과거 핵 폐기물 처리 또는 유지보수 활동 중 관찰된 것과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앞서 보고됐던 영변 우라늄 농축시설 별관에 지붕이 설치됐다며 "외관상으론 별관이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경수로 인근에서는 지난해 4월부터 공사를 진행하던 새 건물이 완공됐고, 인접한 곳에서 2개 건물에 대한 공사가 시작된 것으로 관측했다"며 "1994년에 건설이 중단된 50㎿ 원자로 건물이 해체되고 일부 자재가 제거된 것을 관찰했다. 우리는 이를 다른 건설 프로젝트에 재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강선 핵 단지와 평산 광산 등에서의 활동 징후도 포착되고 있다고 보탰다.


그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명백히 위배되는 것이며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북한이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완전히 준수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 안전보장 협정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에 있어 유엔과 신속히 협력하며, 특히 북한에서 IAEA 조사관이 부재한 동안 발생한 모든 미해결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IAEA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검증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강화된 준비대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로시 총장은 이날 연설에 앞서 세인트키츠네비스와 통가가 IAEA의 새로운 두 회원국으로 추가돼 회원국 수가 175개국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8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