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27 21:43:21
  • 수정 2022-05-28 17:24:31
기사수정


▲ [광주(경기)=뉴시스] 김종택 기자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7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아트홀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박지현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대국민사과와 쇄신론으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27일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박 위원장이 대국민호소문 발표를 통한 사과를 다시 사과하며 윤호중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의 '투톱' 갈등 수습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6·1 지방선거가 코 앞에 닥친 상황에서 '쇄신안'을 둘러싼 내홍을 길게 끌고 가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당내에 있는 만큼 투톱 간 극적 봉합을 통해 분위기 반전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박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 지도부 모두와 충분히 상의하지 못하고 기자회견을 한 점을 사과드린다. 더 넓은 공감대를 이루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달게 받겠다"며 "특히 마음 상하셨을 윤호중 위원장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윤 위원장께서 저를 영입하시면서 '앞으로 우리 당은 2030세대가 보다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정당으로 쇄신해 나갈 것'이라 하셨다. 그때로 돌아갔으면 한다"며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선거 승리와 쇄신을 위해, 윤 위원장님과 다시 머리를 맞대고 싶다"고 화해를 청했다.


지난 2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의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하고 나서 당 지도부와 마찰을 빚은지 사흘 만의 사과다.


박 위원장은 대국민호소문 발표 다음날인 지난 25일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정치인 용퇴 논의를 공개적으로 제안함으로써 당내 586 그룹의 거센 반발을 불러온 것과 관련해서도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한발 물러섰다.


586 정치인의 무조건적인 퇴진이 아니라 "혁신을 막거나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586은 물러나고 남아 있는 586도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것"이라는 게 박 위원장의 설명이다.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박 위원장과 윤 위원장은 전날부터 내홍 수습을 위해 소통하며 의견을 좁혀간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운동 일정상 양측이 직접 만날 수는 없었지만 활발히 연락을 주고 받아 왔다는 것이다.


채이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수습을 하기 위한 합의를 논의한 것으로 들었다"며 "결정은 되지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민주당 내에선 박 위원장의 의견에는 공감하지만 민감한 주제를 성급하게 제기한 만큼 양측이 한발씩 물러서서 일단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봉합) 고민을 안 할 수가 있느냐"며 "사전투표가 시작됐고 박빙인 데 많으니까 이대로 가면 좋지 않다"고 전했다.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 대표인 고영인 의원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위원장 의견에 공감을 표하는 한편으로는 "이런 갈등적 요소가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이걸 빨리 정리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지금은 굳이 다른 말을 보태 생각의 차이를 부각시킬 때가 아니다. 우선 잘 듣고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 하나됨을 만들 때"라며 "공통점은 이미 존재한다. 민주당이 국민들께 사랑 받는 정당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그것이다. 불필요한 논란은 잠시 멈추고 힘을 모으자"고 썼다.


김종민 의원도 페이스북에 "남은 며칠이라도 이렇게 가면 안 된다. 지방선거의 주인공은 비대위가 아니라 자치분권 후보들"이라며 "당내 세력싸움으로 빠지지 않고 우리 안의 잘못된 행태, 문화, 제도를 함께 바꾸는 길, 민주적 혁신, 민주적 통합의 길로 가야 한다. 남은 기간에는 민주당의 좋은 후보들, 좋은 정책을 국민께 알리는 데 집중하자"고 했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도 곤혹스런 입장이었다. 박 위원장과 사전 조율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뒤늦게 발표 내용을 접하고 지지 의사를 밝혔지만 선거 와중에 내홍이 격화되는 데 부담감이 역력했다.


이 위원장은 일단 직접적 언급을 삼가고 있지만 이재명계 인사들이 양측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하는 등 간접적으로 갈등 봉합에 개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의 사과는 이같은 당내 여론에 따른 결과물로 풀이된다. 쇄신과 반성을 접어둔 것은 아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이 흔들려서는 안 되는 만큼 잠시 지방선거 이후로 관련 논의를 미루고 갈등을 봉합하겠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오후 일정을 모두 취소한 박 위원장이 사과 입장문을 냄에 따라 이르면 이날 저녁 윤 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와 이재명 위원장 등이 함께 하는 인천 집중유세에 함께 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박 위원장이 민주당 쇄신 방안 마련 의지를 꺾은 것은 아니어서 당 내홍이 지선 뒤로 잠시 미뤄진 것일 뿐이란 시각도 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시도당 교육국 신설 및 정치학교를 통한 젊은 민주당 인재 육성 ▲윤리심판원의 기능 강화를 통한 당내 비리 무관용 원칙 적용 ▲차별금지법, 소상공인 손실보상,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장애인 인권보장법 등 약속 준수와 공약입법추진단 운영 ▲폭력적 팬덤정치와의 결별 ▲양극화·기휘위기·국민연금·인구소멸·지방일자리 등 청년 미래 아젠다 집중 등 대국민호소문에 담았던 5가지 쇄신 방향을 거듭 주장했다.


특히 그는 당내 회의에서의 성희롱 의혹이 제기돼 비상징계권 발동을 거론한 바 있는 최강욱 의원 징계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방선거 이후 징계를 예고하며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최강욱 의원 건은 저도 안타깝지만 선거 전 처리가 어려워졌다. 국민 여러분께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며 "선거 전 징계는 힘들어졌지만 6월20일 합당한 징계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 의원은 당내 강성 지지층의 지지를 받고 있어 박 위원장이 지방선거 후 징계를 재추진한다면 당 내홍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7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