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12 13:32:23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사흘째인 12일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를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자와 이 후보자 (임명안) 재가가 났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 '청문보고서 채택 안 된 장관 후보자 임명 계획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일부만"이라며 일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을 예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들에 대한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을 넘긴 지난 10일부터 국회 동의 없이 임명할 수 있는 상태였다.

 

전날까지 윤석열 정부의 국무위원은 대통령과 대통령이 취임 첫날 임명한 장관 7명까지 총 8명이었다. 여기에 이날 윤 대통령이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 2명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윤 정부의 국무위원은 10명이 됐다.


여기에다 국회는 이날 오전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은 이면 이날 중에 이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도 재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국무회의는 구성원 과반수(11명) 출석으로 열 수 있고, 출석 구성원의 3분의 2 이상(8명)이 찬성하면 안건을 의결할 수 있다.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된 두 후보자까지 임명한다면 윤 정부의 국무위원만으로도 국무회의를 열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무회의에 전(前) 정부 장관이 올 거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대통령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국정이 공백없이 이어지는 것"이라며 "경제가 어렵고, 한미 정상회담도 다가오고 선거도 코앞이라 할 일이 많은데 그걸 위해 어떤 형태로든 국무회의를 열어야겠다는 거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전 정부 장관이더라도 국민 삶 나아지는 거, 국정이 공백 없이 이어지는 거에 협조해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나머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 강행 여부도 주목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은 아직 임명되지 않았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5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