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09 14:24:54
기사수정


▲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국방부는 현 합동참모본부 청사로, 합참은 남태령 지역으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청사 주변 반환 미군 부지는 즉시 공원화해 개방하면서 펜스를 설치해 시민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용산 대통령 집무실 시대가 열린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업무를 보게 될 용산 집무실은 미국 백악관처럼 담장 없이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기존 국방부 청사 전체를 대통령실로 사용하고 청사 동쪽과 남쪽 일대를 공원화해 시민에게 개방한다. 윤 당선인이 "공간이 업무와 일을 좌우한다"고 강조했던 만큼 집무실에도 이 같은 구상이 반영될 전망이다.


9일 제20대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오는 10일 국회 앞에서 취임식을 끝낸 뒤 용산 집무실로 이동해 업무를 시작한다.


집무실이 마련된 국방부 청사는 1만5000㎡ 규모 지상 10층 건물이다. 이 건물에는 집무실을 비롯해 참모진 사무실, 민간합동위원회, 기자실 등이 들어선다.


집무실은 2층 본 집무실과 5층 임시 집무실 등 두 곳에 마련된다. 윤 당선인은 두 곳을 번갈아 가며 업무를 볼 예정이다. 2층 집무실 옆에는 리셉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간이 영빈관, 5층 임시 집무실 옆에는 소규모 인원이 회담할 수 있는 접견실이 들어선다.


1층에는 윤 당선인의 의중대로 기자실과 브리핑룸이 자리한다. 윤 당선인은 앞서 지난 3월21일 "국민이 궁금해하면 언제든지 기자들과 만나겠다"며 "제가 직접 1층으로 가서 최대한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청와대 기자실이 있던 춘추관은 집무실이 있는 본관이나 비서동(여민관)과 떨어져 있다.


이 같은 집무동 구성안은 미국 백악관 '웨스트 윙(West-wing)'의 수평적 구조와 닮아 있다.


웨스트 윙에는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Oval Office)와 내각 회의실, 부통령실, 비서실장실, 대변인실, 국가안보보좌관실 등 주요 참모들의 사무실이 수평으로 배치돼 있다. 오벌 오피스 중앙에는 대통령과 참모들이 수시로 앉아 회의하는 테이블과 소파가 있다.


윤 당선인은 웨스트 윙을 모델로 삼고 대통령과 참모들이 토론하고 일하는 공간을 국민이 직접 지켜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미국 백악관 집무실이 가운데가 뚫린 담장 너머 공원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용산 집무실도 담벽을 허물고 낮은 펜스만 설치해 언제든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용산공원 조성 사업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한미 군 당국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용산기지 전체 면적(203만㎡)의 4분의 1인 50만㎡를 반환할 수 있도록 협의한다. 현재까지 미군이 반환한 부지는 전체의 10% 수준인 21만8000㎡다.


부지를 반환받은 후에는 토양오염 정화공사 등을 진행하고, 공원 조성이 가능한 곳에는 즉시 공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5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