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뉴스쪼개기] 러시아 모스크바함 침몰 사진 유출 - 모스크바함 피격 당시 참혹, 40여명의 러시아군 사망한 듯 - 흑해함대 사령관인 이고르 오시포프도 국가보안국에 체포돼 - 우크라이나군의 반격, 이제부터 시작. 과연 러시아는 인내할 수 있을까?
  • 기사등록 2022-04-18 18:09:22
  • 수정 2022-04-18 21:06:35
기사수정



[SNS 통해 확산되는 모스크바함 침몰 사진]


러시아 흑해함대의 자존심이자 기함이었던 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의 침몰 직전 사진이 SNS를 통해 유출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이번 모스크바함의 피격으로 인해 40여명의 러시아군들이 사망했다는 설까지 나오면서 러시아는 충격에 휩싸였다.


▲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피격당한 모스크바함 [사진=출처 미상]


군사전문지인 마리타임 익스큐티브(THE MARITIME EXECUTIVE)는 17일(현지시간) “러시아 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함의 피격후 러시아군 당국은 이에 대해 정보를 숨겨왔지만 16일(현지시간)부터 관련 이미지가 유포되기 시작했다”면서 “모스크바함은 우크라이나군의 미사일 공격으로 침몰한 것이 맞다”고 확인했다.


특히 이 매체는 “당시 모스크바함에 510여명의 승조원이 탑승하고 있었는데 이중 4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이며 이외에도 다수의 부상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모스크바함이 침몰한 이후 러시아군에 의해 공개된 모스크바함 승조원 사진에는 100~250여명 정도만 보였다는 것은 그만큼 인명 피해가 많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영국 BBC 방송도 17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독립 언론인 ‘노바야 가제타 유럽’을 인용해 ”모스크바함 복무 수병의 어머니가 해군 병사인 아들과 통화를 했는데 모스크바함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날아온 3발의 미사일에 피격됐으며, 이로 인해 약 40명의 승조원이 사망하고 그 이상이 부상당했다“고 보도했다.


BBC는 이어 ”군인 아들이 어머니에게 너무 끔찍했던 상황을 어머니에게 전부 말해줄 순 없다“면서 ”많은 병사가 폭발로 팔다리를 잃었다고 말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BBC는 그러면서 “아들은 그가 본 상황 때문에 울고 있었다”면서 “아들의 복무 종료를 기다리는 것이 끔찍하다”는 어머니의 말을 보도했다.


미국의 군사 전문 매체 워존도 “그간 모스크바함의 침몰 전 모습이라고 나온 가짜 사진과 동영상이 많았지만, 이번 사진처럼 사실적인 것은 없었다”며 “불이 난 부분도 일반적으로 대함 미사일의 타격 목표가 되는 곳이다. 모스크바함의 침몰 전 모습을 담은 첫 사진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뉴스쪼개기; 오늘의 뉴스에 대한 와이타임즈의 시각]


그간 러시아는 모스크바함 침몰이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이 아닌 모스크바함 내에서 탄약 폭발로 인한 침몰이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측은 자국이 개발한 넵튠 지대함 미사일 2발로 모스크바함을 격침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상황으로는 러시아가 모스크바함의 침몰이라는 뉴스 자체가 워낙 치욕적이다보니 이를 숨긴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모스크바함의 피격으로 인한 인명 손실이 워낙 커서 이또한 극비로 부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흑해함대 사령관인 이고르 오시포프(Igor Osipov)가 러시아 국가보안국에 체포되어 수감중이라는 소문도 나돌았다. 그만큼 푸틴의 분노가 컸고 좌절감도 그만큼 심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러시아군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본격적인 공격이 이제 시작이라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러시아 본토 또는 중요한 러시아의 군사시설들이 피격당했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오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미국을 비롯한 서방진영에서 무한정으로 무기들을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에 대해 러시아는 인내할 수 있을까?


*뉴스 한줄 평:


“무너진 러시아의 자존심, 우크라이나 반격은 이제 시작”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13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추부길 편집인 추부길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중국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원 객좌교수
    -전 EDUIN News 대표
    -전 OUR NEWS 대표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책기획팀장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단법인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이사장

    -저서: 북한급변사태와 한반도통일, 2012 다시우파다, 선거마케팅, 한국의 정치광고, 국회의원 선거매뉴얼 등 50여권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치더보기
북한더보기
국제/외교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