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21 22:38:40
기사수정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7일 오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중동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이집트 현지에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의 사의 표명을 보고받고 이를 수용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조 위원의 사의 수용과 관련해 서면 브리핑을 내고 이같이 전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 선거일이 얼마 남지 않았고, 신임 선관위원 임명 시 인사청문회 등 임명 절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논란을 줄이기 위해 (문 대통령이) 조 위원의 사의를 반려했으나, 본인이 일신상의 이유로 재차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사의를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과 이달 두 차례에 걸쳐 낸 조 의원의 사표를 모두 반려한 바 있다. 최근 사표는 오는 24일 상임위원 임기 3년이 만료된 데 따른 것이었다.


조 위원은 선관위 상임위원으로 비상임선관위원 9명 중 내부에서 선출됐는데, 통상 상임위원 임기를 마치면 선관위원직도 함께 사퇴해왔다.


야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달 사표를 반려하자 상임위원이 임기를 마친 후 비상임선관위원으로 전환돼 임기를 채우는 전례가 없다며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했다.


조 위원은 이날 선관위 내부망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위원회의 중립성·공정성을 의심받게 된 상황에 대해 후배님들이 받았을 상처에 대해 먼저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선관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조 상임위원은 임명 당시부터 '친여 성향'의 인사로 지목되며 야권을 중심으로 정치적 중립성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당시 야당은 조 상임위원이 제19대 대선에서 문 대통령 캠프에서 공보특보로 활동했다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지만, 선관위 위원 임명은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해 임명이 강행됐다.


한편 조 상임위원의 후임 인선은 당분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한달 여 앞둔 시점에서 후임을 지명하고 국회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후임 인선은 대통령이 결정할 몫"이라면서도 "물리적 시간 등을 고려할 때 공석으로 두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05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