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09 09:25:09
  • 수정 2022-01-09 09:25:30
기사수정


▲ 지난 해 7월 7일 오후 경남 의령군 의령읍 의병교에서 바라 본 동쪽하늘에 뭉게구름 사이로 무지개가 떠 있다. (사진=의령군 제공).


삶이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유동적이고 늘 가변성을 지닌다. 만약 우리네 생활에 변화가 없다면 삶이 금세 침체되고야 말 것이다. 인생 자체는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며 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나의 삶이 어디로 가고 과연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내가 서 있는 지점이 어디이며 어디에서 멈춰야 하는지 끊임없이 사색하며 어느 한 순간이라도 멈출 수 없는 게 사는 것이다.


삶이란 삼등분으로 분리되어 있다. 과거, 현재, 미래가 그것이다. 과거 없는 현재가 존재할 수 없고 현재 없이는 미래가 없다. 어느 것 하나라도 소중하지 않은 게 없지만 삶의 중심은 언제나 현재다. 지금 이 순간이다. 인생여정이 한결같이 현재가 엮어낸 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수도자나 도인에게는 내일이 없다. 지금 이 자리에 산다. 지난 것에 대한 미련을 털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버릴 때 지금 이 순간을 바로 살 수 있다. 과거에 젖어 미련을 품고 있거나 알 수 없는 미래에 부풀어 있는 사이에 지금이라는 존재는 그 가치를 잃고 만다. 이 세상은 행복한 사람보다 불행한 사람이 훨씬 많다. 주어진 현실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지금 이 순간이 고뇌요 방황일 수밖에 없다. 인생이 한바탕 꿈처럼 흘러가고야 만다. 젊음도 좋은 시절이라고 느끼는 순간 어느새 스치고야 마는 지극히 한시적인 순간일 뿐이다. 세상에는 세월을 허송해버린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 지나고 보면 그 날이 그립다고 느낄 때 그 세월이 저만치 가버린 후다.


시간이 스친다. 천년이 가도 되돌아올 수 없는 천금 같은 시간이 내 곁을 지나고 있다. 그 시간 위를 사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겐 행운이요 축복인 것이다. 시간과 함께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그대로인 것이 아무 것도 없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을 따라 잡으려면 스스로 변해야 한다. 세상이 바뀌기 전에 바뀔 준비부터 하는 게 상책이다. 옛것을 고집하면 할수록 그만큼 시대로부터 멀어진다. 세상이 몰라보게 변하고 있는데도 나 혼자 그대로 멈춰 있다면 시대에 처지고 만다.


세상에 버림받지 않고 살아가려면 지금 이 순간과 친해야 한다.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하다고 했다.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면 불행한 사람이다. 행복은 정년이 없다. 다가오는 다음 시간에 행복하려면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할 일이다.


*필자: 문무일

-현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전 서울 MBC 아나운서

-전 라디오코리아 워싱턴 대표

-신뢰회복국민연합 사무총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hytimes.kr/news/view.php?idx=104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정기구독
교육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